소아과 의사 지원 기피하는 뜻밖의 이유, 부모들 하는 말이...

입력 2023.02.23 17:00수정 2023.02.23 17:50
소아과 의사 지원 기피하는 뜻밖의 이유, 부모들 하는 말이...
ⓒ News1 DB


소아과 의사 지원 기피하는 뜻밖의 이유, 부모들 하는 말이...
22일 보건복지부가 내놓은 소아의료체계 주요 개선대책.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서울=뉴스1) 김송이 기자 = 전문의 지원 기피 등 여러 요인으로 소아의료체계가 붕괴될 위기에 처한 가운데 정부가 개선대책을 내놨지만 의료계 반응은 여전히 싸늘하다.

22일 보건복지부가 내놓은 대책에는 어린이공공전문진료센터,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소아암 지방 거점병원 등을 더 늘리고 시설과 장비 예산 지원을 확대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병의원급 신생아실의 입원 수가를 올리고 소아 중환자실 입원료를 인상하는 등 보상을 강화하기로 했다.

하지만 의사들은 이번에 내놓은 정책으로 소아의료체계를 살리기에는 어려워 보인다며 회의적인 시각을 내비쳤다.

정부가 지방의 중증 소아 의료체계 강화를 거듭 강조하며 소아과 병동에 입원전담전문의를 두고 진료할 경우 가산점을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지방대 병원은 한숨을 내쉰다. 수도권 병원에 입원전담 자리가 나면 지방대 교수들이 우선 지원해 나가기 때문이다.

22일 경남 최대 규모인 양산 부산대 어린이병원의 이연주 교수는 SBS '8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해 교수 3명이 퇴직했는데 그 자리 지원자도 없다. 너무 웃기지만 '우리가 몇 살까지 당직 서는 걸로 합의를 볼까' 이런 회의를 교수 회의에서 하는 실정"이라고 했다.

의사들이 소아과를 기피하는 이유는 다른 과보다 낮은 소득 때문이기도 하지만 보호자들과의 잦은 분쟁도 큰 요인으로 꼽힌다.

한 공중보건의는 "소아 보호자분들이 '당신 누구냐, 내가 밀어 넣겠다' 이런 식으로 조금 더 흥분해서 의사를 대한 경우가 많았다는 기억이 있다"며 난색을 표했다.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 블라인드에 글을 올린 한 의사는 "오늘 소아과 여자 전공의 선생님 아빠 보호자한테 설명하다가 뺨 맞았다. 이유 들어보니 아픈 애를 오래 기다리게 했다고 그러더라. 소아과 오는 보호자들 대체로 예민하고 화나있는데 말 못 하는 아기는 죽어라 울고. 그 난관을 뚫고 진단 내려서 화나있는 보호자가 알기 쉽게 설명해야 하는 거 정말 극한 직업이다. 소아과 쌤들한테 제발 그러지 좀 말아달라"며 호소하기도 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