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일 "'기생충' 위해 유튜브로 지휘 공부"…비화 고백

입력 2023.02.22 21:09수정 2023.02.22 21:09
정재일 "'기생충' 위해 유튜브로 지휘 공부"…비화 고백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서울=뉴스1) 박하나 기자 = 음악감독 정재일이 '유 퀴즈 온 더 블럭'에 출연해 음악 작업 비화를 전했다.

22일 오후 방송된 tvN 예능 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이하 '유퀴즈')에서는 '기생충', '오징어 게임'의 음악 감독 정재일이 유퀴저로 함께 했다.

천재 음악가 정재일은 이적이 속한 그룹 긱스로 데뷔, 김동률, 박효신, 아이유 등과의 음악 작업부터 남북회담 환송공연, '옥자', '기생충', '오징어 게임' 등을 담당한 음악 감독으로 활약하며 전 세계를 사로잡았다. 특히 정재일은 '오징어 게임'으로 '2021 HMMA'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얻었다.

정재일은 '옥자'를 통해 봉준호 감독과 처음 만나 '기생충'을 함께 했고, '기생충' 음악 작업을 위해 바로크 스타일의 음악과 지휘까지 공부하며 '믿음의 벨트' 등의 명곡을 탄생시켰다. 지휘는 유튜브로 공부했다고 전해져 모두를 놀라게 했다.


더불어 그는 '오징어 게임'의 메인 음악 'Way Back then'의 비화를 전했다. 모두가 쉽게 따라 흥얼거릴 수 있는 'Way Back then'은 '337박수'에 기초해 만득 곡이라고. 정재일은 "친숙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음악에 사용된 모든 악기가 초등학교에서 배운 악기로 이뤄져 있다"라며 리코더, 캐스터네츠, 소고, 멜로디언, 트라이앵글 등으로 'Way Back then'을 완성했다고 밝혔다.

한편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은 큰 자기 유재석과 아기자기 조세호의 자기들 마음대로 떠나는 사람 여행을 담은 프로그램으로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40분에 방송된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