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는 지하철 위에서 '서핑 영상' 찍다 사망한 15세 소년, 무슨 영상이길래?

입력 2023.02.23 05:05수정 2023.02.23 16:10
달리는 지하철 위에서 '서핑 영상' 찍다 사망한 15세 소년, 무슨 영상이길래?
뉴욕시 지하철. /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미국에서 달리는 지하철 위에 올라타 걸어 다니는 영상을 찍는 이른바 '지하철 서핑'으로 사망 사건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21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최근 들어 틱톡 같은 소셜미디어(SNS)에서 '지하철 서핑' 영상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최근 뉴욕 브루클린 근처에서 지하철 서핑을 하다가 15살 소년이 숨졌다. 소년은 지난해 12월 맨해튼행 지하철 위로 올라탔다가 추락하면서 선로에 머리를 부딪혀 현장에서 숨졌다. 이달 20일에는 또 다른 15살 소년이 뉴욕 윌리엄스버그 다리를 건너는 지하철 위에서 '서핑'으로 추정되는 행동을 하다가 추락사했다.

이처럼 지하철 위에 올라타거나 옆에 매달려 가는 시도가 최근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뉴욕 교통 당국은 이러한 사례가 2021년 206건에서 2022년 928건으로 4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했다. 특히 뉴욕에서 이 같은 행동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일부 청소년들이 SNS에서 유명인이 되기 위해 틱톡에 지하철 서핑을 하는 영상을 올려 주목을 받으려 하는 게 화근이 된다고 지적했다.

덴버대 한 심리학과 교수는 "조회 수를 올리고 '좋아요'를 받기 위해 점점 더 제정신이 아닌 행동을 하게 된다"라고 분석했다.

NYT는 틱톡 측에 청소년의 위험한 행동을 부추길 가능성이 있는 서핑 영상과 관련한 정책을 질의했더니 이후 일부 영상이 삭제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틱톡 측은 "이용자 안전과 안녕은 틱톡의 최우선 과제"라면서 "부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위험한 행위를 부추기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라고 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