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서 '주4일제' 파격 시행했더니 생긴 놀라운 변화

입력 2023.02.22 05:35수정 2023.02.22 15:28
영국서 '주4일제' 파격 시행했더니 생긴 놀라운 변화
영국에서 지하철 타는 시민들. /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영국에서 6개월 동안 주 4일 근무를 시행해 본 기업 대다수가 긍정적 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지속하기로 했다.

지난 21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뉴질랜드 비영리 단체인 '주 4일 캠페인' 측은 이번 실험에서 "광범위한 부문에 걸쳐 직원 복지가 극적으로 향상됐고, 경영 생산성이 개선되거나 유지됐다"라면서 '중대한 돌파구'가 나왔다고 평가했다.

이 단체는 지난해 6월부터 싱크탱크와 학자들과 함께 영국에서 61개 기업을 대상으로 주 4일제 근무를 시도했다. 참가 기업은 근무 일수를 5일에서 4일로 줄이는 한편 급여는 기존대로 지급했고, 워크숍과 심리 상담 등도 병행했다. 그 결과 전체의 91.8%인 56개 기업이 주 4일제를 연장하겠다고 밝혔고, 18개 기업은 이를 영구적으로 시행하기로 확정했다.

직원들 평가도 긍정적이었다. 시험에 참여한 약 2900명 가운데 스트레스가 줄었다고 답한 비율이 39%에 달했고, 수면의 질이 좋아졌다는 응답은 40%, 일과 가정의 균형을 찾는 게 쉬워졌다는 응답은 54%로 나타났다. 또 직원들이 병가를 내는 일수도 3분의 2가량 줄었고, 이직하는 직원도 이전보다 57% 감소했다.

한 로봇 기업은 이번 실험에서 직원들의 주말을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로 보장하는 대신 근무 시간을 나흘간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 30분으로 연장했다. 해당 기업의 임원은 "근무일 단축이 우리를 보통 기업과는 조금은 다르게 만들어 준다"라면서 "향후 신규 직원 채용에도 도움일 될 것"이라고 만족을 표했다.

이번 실험에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직원이 8명 뿐인 신생기업은 주력 상품을 박람회에 출시하는 과정에서 제작 일정이 지연되는 문제에 직면해야 했다.
또 금요일에도 연락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여전히 이어질 것으로 회사 측은 내다봤다. 그럼에도 대다수의 직원들은 주 4일 근무에 적극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임원은 "금요일에도 조금은 일을 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해도 재택근무를 하면서 개와 산책하거나 등산을 다니면서 근무 시간을 유동적으로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 좋다"라고 전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