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인기몰이 중인 맥도날드 감자튀김 용기, 어떻길래?

입력 2023.02.21 05:55수정 2023.02.21 15:15
뜻밖의 인기몰이 중인 맥도날드 감자튀김 용기, 어떻길래?
프랑스 맥도날드에서 재활용 가능 감자튀김 용기를 선보였다. /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프랑스에서 최근 맥도날드 감자튀김 용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 용기가 재사용이 가능한 고무로 바뀌면서 이를 기념품처럼 챙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19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맥도날드는 프랑스 ‘폐기물 방지법’ 준수를 위해 올해부터 감자튀김 용기를 재사용할 수 있는 고무용기로 변경했다. 이에 새로 바뀐 고무용기를 기념품 삼아 가져가는 고객들이 생겨나고 있다.

프랑스는 지난 1월 1일부터 '낭비방지 순환경제법'(이하 순환경제법)에 따라 패스트푸드점, 캐주얼다이닝 등에서 식사를 할 때 일회용 포장재 사용이 금지됐다. 순환경제법은 2025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 포장 사용량 20% 감축을 달성하고 2040년에는 아예 일회용 플라스틱을 퇴출시키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맥도날드는 감자튀김 용기뿐만 아니라 음료수 컵과 숟가락, 포크, 나이프 등도 모두 재사용 가능한 식기로 교체했다. 손님들이 취식 후 식기를 반납하면 매장 한쪽에서 온수 세척이 이뤄진다.
맥도날드는 해당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 1억유로(약 1400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도 자신의 SNS에 순환경제법을 적극 홍보하며 맥도날드의 감자튀김 용기 사진을 포스팅한 바 있다.

그는 "주변을 둘러보라. 순환경제법은 단순히 플라스틱 빨대를 쓰지 않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라며 "프랑스에서 소비패턴을 바꾸고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라고 말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