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17세 고교생, 휴대폰에 남긴 유언 "죽음이란 사람이..."

입력 2023.02.19 09:48수정 2023.02.19 15:03
기사내용 요약
아디야만시내 4층 아파트서 자다가 파묻혀
강진으로 무너진 아파트 밑에서 가족과 따로 구조돼
전화기에 현재 상황과 사랑의 유언, 기도 남겨

튀르키예 17세 고교생, 휴대폰에 남긴 유언 "죽음이란 사람이..."
[아디야만( 튀르키예)= AP/뉴시스] 튀르키예 17세 소년 타하 에르뎀이 2월6일 지진 발생으로 무너진 아디야만 시내 아파트 건물잔해 밑에 깔린채 촬영한 휴대전화기 유언 동영상의 일부.
[아디야만( 튀르키예)= AP/뉴시스] 차미례 기자 = 튀르키예에 규모 7.8의 강진이 일어났을 때 아파트에서 자다가 가족과 함께 무너진 건물 폐허속에 묻힌 17세 고교생이 지하 잔해 속에서 마지막으로 전화기에 남긴 유언이 공개돼 튀르키예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타하 에르뎀(17)은 아버지 어머니, 남녀 동생과 함께 깊은 잠에 빠져 있던 2월 6일 새벽 아파트가 무너지면서 순식간에 건물 전체의 잔해 속에 파묻혔다.

노동자들 거주 구역에 있는 4층 아파트에서 자던 타하는 갑자기 집이 거세게 흔들려서 잠이 깼지만 10초도 못돼서 온가족이 건물과 함께 밑으로 떨어져 내렸고 그 위에 한 층 한층 무너진 건물잔해가 뒤덮였다.

타하는 수 십톤의 잔해 속에 갇힌 채 계속되는 여진으로 주변의 콘크리트 덩어리와 얽힌 철근들 때문에 누워있던 공간이 조금씩 좁아들고 있는 것을 느꼈다. 그래서 죽음이 임박했다고 생각하고 갖고 있던 휴대전화기에 마지막 인사를 남기기로 했다. 나중에 자기가 죽은 뒤에 발견될 것을 바라면서 동영상으로 찍어 남겼다.

"이것이 내가 모든 사람에게 보낼 수 있는 마지막 동영상이라고 생각해. 지금 떨리고 있는 것은 내 손이 아니라 이 곳 전체가 지진으로 흔들려서 그래... "라는 타하의 말 뒤편으로 사람들의 비명 소리와 뭔가 무너지는 굉음도 이어졌다.

10대로서는 상당한 침착함과 용기를 가진 타하는 마지막 말을 전하면서 자신이 당한 부상을 일일히 열거하고 만약 살아난다면 하고 싶은 일들, 그 동안 후회되는 일들을 차근 차근 녹화했다.

"여긴 여전히 흔들리고 있어. 죽음이란 사람이 가장 생각지도 않았을 때 닥쳐오는 건가봐"라고 말한 타하는 이어서 아랍어로 된 기도문을 읊었다. 그런 다음 " 내가 후회되는 일들이 많아. 신께서 내 죄를 다 용서해주시길.. 오늘 살아서 나갈 수만 있다면 하고 싶은 일이 많아. 아직도 떨리는 건 내 손이 아니라 지진 때문이야 "라고 말했다.

타하는 이어서 시내의 수 많은 사람들과 함께 부모님과 동생들도 다 죽은 것 같다며 자기도 곧 그들을 따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타하의 운명은 이 곳 무너진 아파트에서 가장 먼저 구조된 사람들 가운데 들게 되어 있었다. 이웃 사람들이 몇 시간뒤에 건물 잔해속에서 타하를 끌어내서 근처 이모의 집으로 옮겼다.

지진 발생 10시간 뒤에는 타하의 부모와 동생들도 지역 주민들이 닥치는 대로 도구와 맨손으로 잔해를 파헤치는 가운데 구조되었다.

AP통신 기자가 9일 이 가족을 만났을 때 이들은 정부가 제공한 천막 막사에서 수 십만명의 다른 튀르키예 이재민처럼 힘들게 살고 있었다. 이미 4만3000여명이 죽은 튀르키예남부와 시리아 북부에서는 이들 처럼 목숨을 건지고도 여전히 삶을 유지하기 힘든 이재민이 수 백만 명에 이른다.

타하의 어머니 제일라(37)는 아파트가 무너졌을 때 아들의 이름을 목이 터지게 불렀지만 응답이 없었다고 했다. 다섯 명의 가족이 다 땅밑에 묻혔지만 엄마는 어떻게든 아이들을 찾아서 온가족이 함께 죽음을 맞기를 원했다.

에르뎀 가족의 어린 딸 세마누르(13)와 이기트 시나르(9)는 부모와 같은 방에서 잤지만 타하는 딴 방에 있어서 서로 떨어졌다.

튀르키예 17세 고교생, 휴대폰에 남긴 유언 "죽음이란 사람이..."
[아디야만( 튀르키예)= AP/뉴시스] 무너진 건물 밑에서 구조된 에르뎀 가족. 타하 에르뎀(17. 가운데)이 엄마 제일라(왼쪽) 아버지 알리와 함께 임시 숙소인 천막앞에서 17일(현지시간) AP기자의 카메라를 향해 포즈를 취했다.
하지만 타하는 거대한 콘크리트 덩어리가 쌓인 속에서 엄마가 부르는 소리를 듣지 못했고 가족들은 서로 불러도 응답이 없었기에 모두 잔해 속에서 죽은 것으로 생각했다.

타하가 구조되었다는 것은 병원청소부인 아버지 알리(47)가 제일라의 여동생집으로 아이들과 함께 옮겨진 이후에 알게되었다.

제일라는 " 그 순간 온 세상이 내것인 것 같았다. 난 아무것도 없지만, 그래도 아이들이 있으니까"라고 말했다.

에르뎀가족의 사연과 타하의 유언이 공개되면서 튀르키예 사람들은 이런 엄청난 재난 속에서도 꿋꿋이 버티는 인간의 힘에 대해 깊이 감동했다는 사연들을 전하고 있다. 수 많은 사람들이 지진 현장에서 자기 집이 무너진 자리에 파묻혔던 사람들의 생사의 투쟁과 심경을 생생히 알게 되었다.

AP통신이 만난 시리아의 해변 마을 자블레에서 구조된 이브라힘 자카리아(23)는 지난 10일 기자에게 자기는 잔해에 묻힌 채 바로 옆 시멘트 벽에서 떨어지는 물방울을 핥아 먹으며 버텼다고 말했다. 자다 깨다 하며 의식이 끊겼지만 깨어 있는 동안에는 생존할 희망이 전혀 없다고 느꼈다고 했다.

구조된 후 그는 병원에서 " 전혀 출구가 없었다. 내가 죽을 거라고 생각하니까 거의 포기하고 굴복하려는 심정이되었다"고 회고했다.

튀르키예 가지안테프 시에서 구조된 17세의 아드난 무하메드 코르쿠는 나흘이나 묻혀 있다가 구조된 뒤 민영통신사 IHA와의 인터뷰에서 마지막엔 너무 목이 말라서 자기 오줌을 받아 마셨다고 말했다.

카라만마라스 부근에서 198시간 만에 구조된 무하메트 에네스 예니나르(17)와 21살의 형은 처음엔 어머니를 부르며 울고 했지만 나중엔 단백 분말을 먹으면서 형제가 서로 위로하고 응원하며 시간을 보냈다고 했다.

같은 지역에서 구조된 소녀 알레이나 올메즈(17)는 248시간 만에 구조되었지만 " 내 나름의 방식으로 시간을 보내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번 지진처럼 대규모 자연재해에서는 언론조차 마지막 희망을 포기한 엄청난 시간이 경과한 뒤 구조되는 기적같은 일이 자주 발생한다.

2010년 아이티 대지진 때에는 16세 소녀가 포르토프랭스에서 지진 15일이 지난 뒤 구조되기도 했다. 3년 뒤인 2013년에는 방글라데시의 수도 다카에서 지진으로 무너진 빌딩 잔해 밑에서 17일 만에 한 여성이 구조된 사례도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