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 사임 후 SM 위해 백의종군할 것"…이성수, 직원들 지지 속 2차 성명(종합)

입력 2023.02.18 10:27수정 2023.02.18 10:27
"대표 사임 후 SM 위해 백의종군할 것"…이성수, 직원들 지지 속 2차 성명(종합)
이성수 SM 공동대표(왼쪽/SM 제공), 이수만 SM 전 총괄 프로듀서 ⓒ 뉴스1


"대표 사임 후 SM 위해 백의종군할 것"…이성수, 직원들 지지 속 2차 성명(종합)
방시혁 하이브 의장(왼쪽), 이수만 SM 전 총괄 프로듀서/ 사진제공=하이브, SM


(서울=뉴스1) 안태현 기자 = 하이브가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 전 총괄 프로듀서의 SM 지분 일부를 인수하면서 경영권 분쟁에 동참한 가운데, 이성수 공동대표가 '백의종군'의 뜻을 드러냈다.

지난 17일 이성수 대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2차 성명 영상에서 하이브의 이 전 총괄 지분 인수에 대해 "대한민국의 K팝이 독점화 되는 길로 가지 않도록, 지금 진행하고 있는 적대적 M&A를 멈춰주시기 바란다"라는 목소리를 냈다.

또한 이 대표는 △하이브가 SM 이사회 및 경영진과 협의 없이 최대주주 지분을 매수하고 공개매수를 진행하는 것 △이수만으로 하여금 2월15일 주주제안으로 사내이사 후보가 될 하이브 내부인사 3명을 포함해 7인의 등기이사를 추천한 것 △실사 없이 딜을 진행한 것을 근거로 들면서 하이브의 이 전 총괄 지분 인수를 '적대적 M&A'라고 표현하기도.

그러면서 이 대표는 백의종군의 뜻도 드러냈다. 이 대표는 "3월 정기주주총회를 마지막으로 나는 대표이사 및 등기이사직에서 사임하고, 백의종군 하겠다"며 "모든 구성원 여러분들이 허락해 주신다면 본업인 음악파트으로 돌아가서 다시 한번 SM을 위해 열심히 뛰겠다"라는 뜻까지 전했다. 이수만과 하이브의 동행에 끝까지 맞서겠다는 것.

특히 이 대표는 SM 소속 아티스트와 임직원, 팬들에게 '변화하는 SM'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이때 이 대표는 "상장회사의 대표이사로서 본분을 충실히 다하지 못한 저의 과거를 반성한다"며 "이수만 선생님의 탐욕과 독재 제가 막지 못했다, 오늘 이후 어떠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여러분들과 함께 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현재 SM은 이 전 총괄-하이브 측 연합과 이성수·탁영준 SM 공동대표의 현 경영진-카카오-얼라인파트너스 연합으로 나뉘어져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다.

먼저 카카오가 지난 7일 SM이 제3자 배정 유상증자 형태로 발행하는 123만주 규모의 신주를 인수하고, 전환사채 인수를 통해 114만주(보통주 전환 기준)를 확보하는 방식으로 SM의 지분 9.05%를 확보했다. 지분인수 규모 총액은 2171억5200만원. 이로써 카카오는 SM의 2대 주주가 됐다.

이런 가운데 지난 10일 하이브가 이 전 총괄이 보유한 SM 지분 18.46% 중 14.8%를 4228억원에 인수하면서 경영권 분쟁이 더 심화됐다. 특히 하이브는 SM의 단독 최대주주가 됐으며, 주주제안을 통해 오는 3월 말 진행될 SM 정기 주주총회 때 이재상 하이브 아메리카 대표, 정진수 하이브 CLO를 SM 사내 후보로 내세울 것임을 알렸다.

또한 사외이사 후보로는 강남규 법무법인 가온 대표변호사, 홍순만 연세대 교수, 임대웅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 한국대표를 확정했다. 기타 비상무이사 후보로는 박병무 VIG 파트너스 대표, 비상임감사후 후보로는 최규담 회계사를 각각 정했다.

다만 하이브의 이러한 이사 후보 제출에 대해 이성수 대표는 17일 "SM의 독립적인 경영을 지지한다면서 이사 7인을 추천한 것은 역시나 SM을 지우고 하이브의 자회사로 만들겠다는 의도로만 느껴진다"라며 "K팝의 선한 영향력을 전세계로 확대하는 선의의 경쟁자이자 동료로서 저희를 믿고 존중해 달라"라고 얘기했다.

SM 유닛장 이하 재직자 208명으로 구성된 'SM 평직원 협의체'도 결성돼 하이브의 지분 인수에 대해 반발하고 나섰다. SM 평직원 협의체(이하 협의체)는 17일 SM 전체 직원에게 성명문이 담긴 이메일을 발송하고 "우리 SM 구성원들은 이수만 전 총괄의 사익 편취와 탈세 등의 불법 행위에 철저히 이용돼 왔다"며 "SM 3.0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전에 다시 하이브의 불법과 편법에 이용당할 수 없다"라고 목소리를 냈다.


협의체는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와 사내 이메일을 통해 이수만 전 총괄과 측근들의 불법, 탈세, 갑질 사례도 다수 확보했음을 밝히고 "증거 자료를 적절한 시점에 언론 및 관련 기관에 전달하겠다"고 덧붙였다. 성명문에 참여 의사를 밝힌 평직원 208명은 SM 전체 평직원의 절반에 달하는 수치다. 협의체에 따르면 참여 신청 마감 이후에도 뒤늦게 협의체 조직을 인지한 평직원의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