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람 후보가 안철수 후보보다 여론이 높아지면.."

입력 2023.02.18 08:37수정 2023.02.18 10:47
"천하람 후보가 안철수 후보보다 여론이 높아지면.."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13일 제주 퍼시픽호텔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제주 합동연설회에서 자리에 앉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김기현, 천하람, 안철수, 황교안 당대표 후보. 2 ⓒ News1 유승관 기자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김성태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의장은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선거운동 방향을 잘못 잡아 가는 바람에 지지율 정체현상을 보이다 못해 천하람 후보에까지 쫓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17일 밤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서 "안 후보가 보름 전 용산의 입장(안철수는 윤심 아니다, 아무 말 없으면 아무 일 없다)에 의기소침해 선거를 치른다"며 "자기도 친윤이면 용산에서 한소리 들었다고 하더라고 끝까지 파이팅 있게 친윤으로 쫙 그냥 갔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반윤을 하려면 유승민처럼 아예 노골적으로 그렇게 선거각을 잡았어야 했다"며 "책임당원 100%(투표)로 전당대회를 치르니 '그건(반윤) 어렵다' 그러다 보니까 지금 안철수 후보 스텝이 여러모로 꼬였다"고 분석했다.

이에 진행자가 "안철수 후보가 철수할 수도 있는가"라고 묻자 "철수를 섣부르게 이야기하는 건 조심해야 한다"며 "그 경우의 수는 딱 한 가지다"고 했다.

즉 "만일 천하람 후보가 안철수 후보보다 여론이 높아진다, 그러면 심각한 고민점에 빠질 수가 있다"는 것이다.

김 의장은 "결선에 가지 못하는 안철수 후보라는 것은 상상도 본인이 못 했을 것으로 현재 천하람 후보는 상승 추세, 안철수 후보는 2주 넘게 정체돼 있다가 하락하고 있다"며 "아마 이번 주말이 상당히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지금 터닝포인트를 만들어내지 못하면 안철수 후보 같은 경우 힘들어질 수가 있다"고 판단했다.


안 후보가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는 터닝포인터에 대해선 "3주도 남지 않은 상황이기에 안철수 후보는 조직 선거를 뛰어넘는, 윤심보다는 민심이 앞선다는 걸 보여주는 헌신과 희생"이라면서도 "그런 처절함도 과연 당원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 것인가가 문제다"고 상당히 어렵다고 말했다.

진행자가 "(헌신과 희생 차원에서) 안철수 후보가 총선 이기고 당대표를 바로 내려놓겠다고 한 것 아닌가"라고 하자 김 의장은 "처절한 입장에서 당권에 연연하지 않는다(고 한 것 같지만) 내용은 맞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김 의장은 "총선에서 이기면 더 힘 있는 당대표로서 당의 변화와 개혁을 추진하고 수직적 당정 관계가 아니라 수평적인 당정 관계로 국민들의 뜻, 민의를 가감 없이 윤석열 대통령에게 전달할 수 있는 그런 힘이 뒷받침되는데 왜 그걸 던지냐"며 그 역시 전략적 실수라고 안타까워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