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이어 틱톡에도 깜짝 등장한 北... 가장 조회수 높은 영상은?

입력 2023.02.16 10:50수정 2023.02.16 15:05
유튜브에 이어 틱톡에도 깜짝 등장한 北... 가장 조회수 높은 영상은?
[서울=뉴시스] '북한에서의 삶(northkoreanlife)'이라는 이름의 틱톡 계정 사이트. (사진=틱톡 계정 캡처) 2023.02.16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짧은 동영상(숏폼)을 공유하는 플랫폼인 '틱톡(TikTok)'에 북한 당국이 운영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계정이 신설됐다.

16일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0일 틱톡에 '북한에서의 삶'(northkoreanlife)라는 계정이 신설됐다고 보도했다. 이 계정에는 16일 오전 9시 기준 총 17개의 게시물이 올라왔으며, 영상에는 평양의 거리와 학교 등 북한의 일상이 담겨있다.

첫 게시물은 평양역을 찍은 17초짜리 동영상으로 이 영상은 39만7000명이 시청했다.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게시물은 북한의 아침 거리를 담은 영상으로 조회수는 1800만회가 넘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밖에도 해당 계정에는 북한 시골, 김일성 광장, 유흥가, 휴대전화로 게임하는 시민의 모습을 담은 영상 등이 올라왔다.

지난 2014년 탈북해 미국에 거주 중인 이현승 글로벌피스재단 연구원은 "틱톡에 북한 일상에 대한 영상이 올라가는 건 처음"이라면서도 "북한의 내부 사정이 어렵다는 인식을 불식시키기 위한 선전용 계정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해당 계정이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 북한 내부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운영하는 것이라 해도 계정에 올라가는 영상들은 북한 당국의 검열을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미 민간연구단체 스팀슨센터의 마틴 윌리엄스 연구원은 과거에 북한에 관광을 다녀온 여행객의 영상일 수도 있다고 추정했다.

윌리엄스 연구원은 "영상 대부분은 버스에서 촬영된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북한은 코로나 사태 이후 국경을 개방한 적이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해당 계정에 올라온 영상은 코로나 이전에 촬영된 영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북한에 사는 개인이 이러한 계정을 운영하는 건 불가능한 일"이라고 꼬집으며 "북한 당국이 게재한 영상이라면 영상의 내용이 계정에 올라온 영상과는 많이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계 최대 인터넷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에도 북한 당국이 운영하는 것으로 보이는 계정을 통해 평양에 거주하는 '송아', '유미' 등의 일상을 담은 영상들이 계속 올라오고 있다.

미국 CNN 방송은 송아와 유미가 출연하는 유튜브 계정을 두고 "이러한 영상들은 북한에 대한 국제적 평가를 쇄신하기 위한 선전용 영상"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newssu@fnnews.com 김수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