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너진 건물에서 탯줄 달고 구조된 아기...전 세계에서 손길

입력 2023.02.10 10:47수정 2023.02.10 17:21
무너진 건물에서 탯줄 달고 구조된 아기...전 세계에서 손길
시리아 지진피해 현장에서 구조된 신생아 '아야' /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시리아에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 잔해 속에서 만삭인 임산부가 사망 직전 출산한 아기에게 전 세계에서 입양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이 신생아는 지난 6일 무너진 건물 밑에서 숨진 산모에게 탯줄이 달린 채 발견됐다. 구조대원이 아기를 안고 나오자 근처에 있던 한 이웃 여성이 탯줄을 끊어줬다. 아기가 구조된 시점은 지진이 발생한 지 10시간 만이었고, 아기는 출생 후 약 3시간 동안 방치된 것으로 추정됐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각국의 수 천명의 사람들이 아기가 치료받고 있는 시리아 아프린의 어린이병원에 입양 문의를 하고 있다고 BBC는 지난 9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중에는 쿠웨이트 TV방송 앵커도 있다. 그는 "법적으로 허용된다면 나는 이 아이를 입양해 돌볼 준비가 돼 있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병원 관리자인 칼리드 아티아 박사는 당장 아이를 입양시키는 데 반대하는 입장이다. 현재 출생 후 4개월 된 딸을 두고 있는 그는 자신의 아내와 함께 아기를 돌보고 있다. 그의 아내는 딸에게 모유를 수유하면서 아기에게도 함께 젖을 먹이고 있다.

아티아 박사는 "나는 지금 누구도 이 아이를 입양하도록 허락하지 않겠다"라며 "(아이를 맡긴) 친척이 돌아올 때까지 내 자식처럼 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병원에 옮겨졌을 때 온몸 곳곳에 멍이 있었고 숨쉬기도 힘들어했던 아기는 현재 안정된 상태라고 의료진은 전했다. 의료진은 아기에게 아랍어로 기적을 뜻하는 '아야'(Aya)라는 이름을 붙여줬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