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끄럽지만 합격했어요" 의대 합격한 수능 등급이 무려...

입력 2023.02.09 05:15수정 2023.02.09 13:37

"부끄럽지만 합격했어요" 의대 합격한 수능 등급이 무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파이낸셜뉴스] 수학능력시험(수능)에서 최상위권 점수를 받은 학생들만 진학한다는 지방 국립대 의예과에 '4·2·2·3·5'등급으로 합격한 수험생이 나타나 화제다.

온라인상에는 해당 학생이 일반 전형이 아닌 지역인재(저소득) 전형으로 합격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누리꾼들 사이에서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최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정시 4·2·2·3·5가 의대 합격한 거 봄?"이라는 제목으로 해당 사연이 올라왔다.

게시물 속에는 수험생 A씨가 한 지방 국립대학교 의예과에 2023학년도 신입생으로 합격한 통지서 캡처 사진이 카카오톡 채팅창에 담겨 있다.

당시 학생들은 A씨에게 합격 소식을 축하하며 수능 등급을 물었고 A씨는 "부끄럽지만 4-2-2-3-5입니다"라며 자신의 성적을 밝혔다. 이는 순서대로 국어, 수학, 영어, 과학탐구 2개 과목을 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사진을 두고 게시물 작성자는 "수시도 아니고 무려 정시다. 아무리 기회 균형(전형이라지만) 저 성적이 의대에 합격한 건 이례적이다"라고 전했다.

해당 대학교의 의예과 정시 모집 인원은 총 48명이다. 이중 일반 전형이 19명, 지역인재전형 26명, 지역인재저소득층전형으로 3명을 뽑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씨가 합격했다는 지역인재저소득층전형의 경우 최저등급 미달 등의 사유로 입학 정원을 채우지 못해 정시 모집 인원으로 나머지 정원을 충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해당 내용은 신원 확인이 어려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서 전해졌으며 성적 또한 개인정보이기에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해당 게시물을 접한 누리꾼들은 "저 성적으로 의대에 갈 수 있다니", "이건 아닌 것 같다", "의대 들어가도 적응 힘들 듯하다"라는 등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

반면 일부 누리꾼들은 "전형 잘 찾아 들어간 것 같다", "공부 과정만 잘 견디면 문제없다고 본다"라는 등 옹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