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익 만점 받은 60대 여성의 비결 "시험장은 여기가..."

입력 2023.02.06 07:08수정 2023.02.06 15:22
토익 만점 받은 60대 여성의 비결 "시험장은 여기가..."
64세의 나이에 토익 만점을 받아 화제가 된 정윤선씨. /사진=대구MBC 보도영상 캡처
[파이낸셜뉴스]
두 손녀를 둔 평범한 주부 정윤선(64)씨가 토익 시험에서 990점 만점을 받아 화제다. 정씨는 “기본에 충실했다”며 토익 만점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을 공개했다.

5일 대구MBC 보도에 따르면 대구 동구에 사는 정씨는 지난해 12월 25일 치러진 제478회 토익 시험에서 990점 만점을 받았다. 과거 네 차례 985점을 받은 적 있다고 밝힌 정씨는 “이왕 985점 맞은 거 한번 990점 만점에 도전해보자”는 각오로 도전한 시험에서 목표를 이뤘다고 한다.

정씨는 대구MBC와의 인터뷰에서 대학원 때문에 토익에 도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대학원에 입학했는데 졸업하려면 영어 공인인증시험 점수를 내야 했다”며 토익에 처음 도전하게 된 계기를 밝혔다.

만점 비결을 묻는 질문에 정씨는 “기본에 충실했다”고 밝혔다. 특히 정씨는 “단어집을 완전히 예문까지 외울 정도로 철저히 공부하고 문장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문법도 문제집이 닳도록 공부했다”고 비결을 밝혔다.

정씨는 또 원어민의 소리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무리 단어 뜻을 알고 있어도 자신이 기억하는 그 발음이 잘못되면 어디 가서 쓸 수도 없고, 말할 수도 없고, 또 원어민이 말하는 것이 들리지도 않는다”며 “그렇기 때문에 단어집에 나와 있는 원어민 MP3 녹음 파일을 반복해서 들어서 귀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씨는 또 토익 만점을 받은 구체적인 비결로 △시간 배분, △배경 지식, △속독, △시험장 선택을 꼽았다.

특히 정씨는 “리스닝을 할 때 그야말로 작은 소음 하나라도 들리면 집중력이 흩어지는 경우가 있다”며 “그래서 소음이 좀 안 나는 곳, 중고등학교는 골목이나 번화가에 많은 데 비해 대학교는 한적한 곳에 있는 경우가 많다. 소음이 안 나는 곳을 선택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고 시험장 선택의 중요성 관해 조언했다.

앞으로의 계획을 묻는 질문에 정씨는 “유튜브 채널 토익 만점 할머니라는 채널을 개설해 영어 공부를 재밌게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 밝혔다.

정씨는 “요즘 아이들이 공부하는 걸 보면 전부 미국 동화책 아니면 미국 교과서 등으로 공부해서 아이들이 영어를 배울 때 미국 문화, 미국 사회, 미국 관습, 미국 정서에 관련된 것을 공부하더라”며 “이왕이면 영어를 배우되 한국의 정서가 들어있는 우리나라 전래동화로 된 책으로 배웠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정씨는 “그런 프로그램 개발을 하면 어딘가에 보급하고 널리 알려야 하고 또 사람들에게 많이 이용하게 해야 한다”며 “그러려면 온라인이 가장 좋다”고 밝혔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