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만배와 연락 안했다던 정진상, 통화기록 나오자 하는 말이...

입력 2023.01.19 08:45수정 2023.01.19 17:39
김만배와 연락 안했다던 정진상, 통화기록 나오자 하는 말이...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 뉴스1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당초 대장동 사업자 김만배씨와 따로 연락한 적이 없다고 말했지만, 통화 기록이 나오자 말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JTBC에 따르면 정 전 실장은 검찰이 김씨와 정 전 실장이 8개월 동안 29차례 통화한 기록을 제시하자 "세상 돌아가는 얘기를 한 것뿐"이라고 말을 바꿨다.

정 전 실장은 지난해 초 첫 검찰 조사에서 "김씨와 따로 연락한 적이 있냐"는 물음에 "그런 적이 없다"고 답했다. 통화 내역을 제시한 이후 진술이 바뀌자 검찰은 "거짓 진술했던 것 아니냐"고 추궁했고 정 전 실장은 "연락하지 않았다는 진술은 과장된 것 같다"고 말했다.

김용 전 부원장의 진술 중에도 사실이 아닌 내용이 있다는 증거가 확보됐다. 앞서 김용 전 부원장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재선에 성공한 2014년 6월쯤 김만배씨와 식사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보도에 따르면 한 식당 주인이 이재명 성남시장의 재선 전후에 정진상과 김용, 김만배, 유동규씨가 함께 방문했다고 증언했다. 가게 주인은 이들이 자주 와서 외상거래를 해줬다는 사실을 기억했으며 지정된 방에서 어떤 술을 먹었는지도 담아 검찰에 진술서를 제출했다.

정 전 실장과 김 전 부원장은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불법자금을 받은 혐의와 이 대표와의 관련성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