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전쟁 나면 생존 확률은..." 반전 분석 결과

입력 2023.01.18 03:59수정 2023.01.18 10:53
"한국에서 전쟁 나면 생존 확률은..." 반전 분석 결과
북한, 어제 화성-17형 시험발사…김정은 "핵에는 핵으로 대응"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지난 18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지도 아래 신형의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7형을 시험 발사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9일 "초강력적이고 절대적인 핵억제력을 끊임없이 제고함에 관한 우리 당과 공화국 정부의 최우선 국방건설 전략이 엄격히 실행되고 있는 가운데 18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전략 무력의 신형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가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통신은 이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시험발사를 현지에서 지도했다고 덧붙였다. 2022.11.19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끝)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한국에서 전쟁이 나면 생존 확률이 '제로(0)'라는 외신의 분석이 나왔다. 남북이 너무 가까워 전쟁 시작을 알기도 전에 모든 것이 끝날 것이라는 것이다.

16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의 크리스찬 데이비스 서울지국장은 '한반도 전쟁 준비의 교훈'이라는 칼럼에서 "지난해 말 한반도에서 전쟁이 나면 정부와 기업이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 참석했다"며 "거기서 내가 실제로 생존할 가능성이 제로(0)보다 약간 높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썼다.

최근 북한의 도발 수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한국에 있는 외국인들이 실제 우발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를 고심하고 있다는 취지로 해석됐다.

데이비스 서울지국장은 칼럼에서 "최근 나는 서방 외교관과 점심 식사 자리에서 가능한 한 무심한 척 하며 한반도에서 전쟁이 났을 때 자국민들을 대피시키기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는지 물었다"며 "그러자 (이 외교관은)'걱정할 필요가 없다'라고 대답했다"고 썼다. 이어 데이비스는 "서방 외교관은 "개전 초기 남과 북의 화력이 매우 큰 데 비해 서울과 평양 사이 거리가 가까워 전쟁이 시작되었다는 것을 알기도 전에 모두 끝날 가능성이 있다"라고 답했다"고 전했다.

그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기술을 획득한 북한이 최근 차세대 전술·전장 핵무기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며 "전문가들은 이 핵무기가 고위력 무기보다 사용 문턱이 낮아 더욱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기존의 북핵 억지력 전략만으로는 안심할 수 없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라고 평했다.

데이비스 서울지국장은 "지난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면 침공은 정부와 기업들로 하여금 대만이나 한국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해 계획을 세워야겠다는 필요성을 갖게 했다"면서도 이곳에서 일어날 전쟁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밝혔다. 긴장 고조기에 어느 시점부터가 위기인지, 전쟁 준비가 시작된 건지, 전쟁이 임박했다면 어느 시점이 탈출 순간인지 정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데이비스는 "서울에서 일하는 외국인 직원들은 종종 본국 회사로부터 물과 썩지 않는 음식, 현금, 횃불, 위성 전화나 지하에서 최대 30일까지 생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계수기 등 다양한 물품들로 가득 찬 배낭을 집에 준비하도록 권고 받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이든 한국인이든 간에 대다수의 사람들은 한 번도 짐을 싸본 적이 없다"며 "평시의 주말이나 공휴일에 교통 체증으로 서울을 벗어나는 것이 쉽지 않은 것을 보면 탈출 계획을 세웠더라도 잘 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보았다.

이어 그는 "서울 시민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은 아마도 지하철역이나 지하 주차장 혹은 도시 곳곳에 산재해 있는 비상 대피소 중 하나에 숨는 것"이라며 많은 전문가들이 전쟁 초기에는 북한이 서울 전체를 초토화시키기보다는 기반 시설을 정밀타격할 것으로 보기에 생존 배낭을 준비해두는 것을 권했다. 하지만 가족들이 모두 같이 대피할 수 없다면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대피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