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꿈꾸던 여고생, 갑자기 쓰러진 행인 보자마자 한 행동이...

입력 2023.01.17 05:14수정 2023.01.18 08:53
간호사 꿈꾸던 여고생, 갑자기 쓰러진 행인 보자마자 한 행동이...
심장마비로 쓰러진 60대 남성을 발견한 여고생들이 구조에 나서는 모습. YTN 캡처
[파이낸셜뉴스] 길가에서 심장마비로 쓰러진 남성을 심폐소생술(CPR) 통해 목숨을 구한 여고생들의 용기가 많은 이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16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인천시 계양구 계산동 한 거리에서 길을 걷던 60대 남성 A씨가 심장마비로 쓰러졌다.

이때 인근을 지나던 김혜민·안예빈 양(18) 등 작전여고 2학년생 4명이 A씨를 발견해 곧바로 구조작업에 들어갔다.

간호사 꿈꾸던 여고생, 갑자기 쓰러진 행인 보자마자 한 행동이...
길을 지나다 갑자기 쓰러진 60대 남성을 발견한 여고생들의 모습. YTN 캡처

간호사 꿈꾸던 여고생, 갑자기 쓰러진 행인 보자마자 한 행동이...
주변 보행자들이 남성을 편안한 자세로 유도한 뒤 한 여고생이 심폐소생술을 실시하고 있다. YTN 캡처
당시 A씨는 마스크를 벗기자 입술색이 파랗게 변해 있었고, 호흡을 제대로 못 하는 상태였다.

이에 김 양과 주변 보행자들은 A씨를 편안하게 눕도록 유도했고, 김 양은 침착하게 CPR을 시도했다. 김 양 및 주변 학생들이 침착하게 구조활동을 취할 수 있었던 것은 이들이 학교 보건 동아리 소속이었기 때문이다. 당일 학교 축제에서 다른 학생들에게 CPR을 가르친 뒤 집으로 향하던 길이었다고 한다.

김 양이 CPR을 하는 동안 다른 학생들과 보행자들은 A씨의 몸을 핫팩으로 따뜻하게 데웠고, 팔다리를 주무르며 119에 신고했다. 이후 A씨는 119 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A씨는 골든타임인 4분 안에 CPR을 시행한 덕에 다행히 다시 눈을 떴다고 한다. A씨는 평소 심부전을 앓아온 상태로, 이번 사고 역시 이에 따른 심장마비가 일어난 것으로 알려졌다.

A씨의 아들은 YTN과의 인터뷰에서 "의사 선생님 말씀으로는 (학생들의) CPR 덕분에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았다고 한다. (학생들이) CPR을 하지 않았다면 아버지는 돌아가셨을 것"이라며 감사함을 표했다.

이날 김 양은 "심정지라고 예상했다"라며 "애들이 뒤에서 할 수 있다고 한번 해보자고 북돋워줘서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몇 분이 도와주셔서 힘을 얻고 같이 심폐소생술을 했다"라고 밝혔다. 김 양은 장래희망이 간호사인 것으로 전해졌다.

같은 날 오후 시교육청은 김 양 등 학생 4명에게 '의롭고 용감한 학생' 표창을 수여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보건 동아리 소속 학생들이 당황하지 않고 쓰러진 시민을 구했다. 다른 학생들에게 모범이 되는 선행이라 표창했다"라고 설명했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