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나경원 향해 옐로카드 "왜 장관 못됐는지 스스로..."

입력 2023.01.14 09:14수정 2023.01.14 18:19
김성태, 나경원 향해 옐로카드 "왜 장관 못됐는지 스스로..."
국민의힘 전당대회 출마를 놓고 '당분간 잠행하겠다'며 장고에 들어간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이 13일 충북 단양군 천태종 본산 구인사를 찾아 총무원장 무원스님과 대화하고 있다. (구인사 제공) ⓒ 뉴스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김성태 국민의힘 중앙위원회 의장이 나경원 전 의원에게 "왜 장관이 못 됐는지 그 이유를 본인 스스로 잘 알 것"이라며 의미심장한 경고를 했다.

당초 윤석열 정부가 나경원 전 의원을 내각에 참여시키려 했다가 포기, 국회의 인사청문 절차가 없는 장관급 자리인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저출산위) 부위원장과 환경기후대사로 임명한 까닭이 있다는 언급으로 나 전 의원에게 모종의 결격사유가 있음을 암시했다.

김 의장은 13일 밤 KBS라디어 '주진우 라이브'에서 나 전 의원이 저출산위 부위원장 사직서를 냈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기후대사직까지 묶어 해임시킨 것에 대해 "윤 대통령이 출국하기 전 국정에 중대한 결심을 내린 부분이다"고 평가했다.

김 의장은 "정부가 정치인을 임명하고 해임 절차는 흔치 않다. 정권에서 한 번 나오지도 않는 게 해임이다"며 이는 "이 사항을 심각하게 본다는 대통령의 뜻이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나경원 전 원내대표가 외통수에 걸렸다. 정치는 외통수에 걸리면 위험해진다"고 상황이 예사롭지 않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나 전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 측근 사무실, 심지어 개인 집까지 찾아가 본인이 역할을 하고 싶어 하는 그런 간절함이 있었다고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외교부(장관), 보건복지부 여러 자리가 이야기가 있었고 실질적으로 구체적인 진행 절차도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그런데 장관 자리가 불발된 것에 대해 김 의장은 "본인이 제일 잘 알 것"이라며 "(입각이 불발된) 이후 본인의 집요한 윤석열 정부 참여 의지 때문에 저출산고령화위원회 부위원장을 제안하니까 본인이 동의했다"고 강조했다.


또 "원래 기후환경특사인데 본인이 원해 '대사'로 붙여줬다"며 "당권에 의지가 있다면 저출산 부위원장뿐만 아니라 기후대사 자리도 함께 사퇴를 던져야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장관 자리는 국회에서 청문 동의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저출산 부위원장 같은 경우는 국회 청문 절차가 없이도 임명이 가능한 자리다"라며 "(이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유추해서 판단해 보면 된다"라는 말로 당권도전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나 전 의원을 압박했다.

입각과 관련해 나 전 의원은 지난해 7월초 "인사검증에 동의했지만 연락이 없더라"며 장관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음을 인정한 바 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