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왕자, 자서전 불티나게 팔리지만 호감도는 '뚝'... 여론조사 보니

입력 2023.01.13 13:10수정 2023.01.13 17:59

해리왕자, 자서전 불티나게 팔리지만 호감도는 '뚝'... 여론조사 보니
10일(현지시간) 해리 왕자의 자서전 '스페어'가 출간돼 영국에서 하루 만에 40만권이 판매됐다. 이는 '해리포터'에 이어 역대 2위 기록이며 비소설 역대 1위 판매량이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영국 해리 왕자가 쓴 책은 화제가 되고 있지만, 해리 왕자의 호감도는 더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인 10명 중 4명은 해리 왕자가 돈을 벌기 위해 책을 쓴 것이라고 여긴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해리 왕자에 대한 긍정적 의견은 24%로, 지난 조사보다 2%포인트 떨어졌다. 부정적 의견은 68%로 지난 조사보다 4%포인트 올랐다.

12일(현지시간) 영국 여론조사기관 유고브는 지난 10~11일 성인 1691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ㅍ조사에 따르면 해리 왕자의 자서전 출간 동기를 묻는 말에 '돈을 벌기 위해서'라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41%로 가장 많았다.

이후 '자신의 입장을 밝히는 것'(21%), '왕실 가족을 공개 비난하기 위해서'(9%), '왕실 기관을 공개 비난하기 위해서'(7%), '자신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4%) 등이 있었다.

65세 이상의 영국인들은 해리 왕자와 아내 메건 마클에 대해 더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5세 이상 가운데 해리 왕자와 메건 마클에 대해 '매우 부정적'이라고 답변한 사람은 각각 73%, 69%였습니다. 이 수치는 앤드루 왕자의 60%보다 더 높았습니다.

한편 해리 왕자가 쓴 자서전에는 왕실 생활을 폭로한 내용이 담겼다. 출간 영국에서 첫날 40만 부가 넘게 팔리며 주목을 받고 있다.

'예비용(Spare)'라는 책 제목은 영국 왕실에서 차남은 장남에게 일이 생길 경우에 대비한 스페어(예비용)에 불과하다는 의미가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
'스페어'는 출간과 동시에 기록적인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스페어는 출간 첫날인 지난 10일 영국과 미국, 캐나다에서 사전 예약주문을 포함해 143만 부 이상 판매됐다.

세계 최대 출판사인 펭귄랜덤하우스가 지금까지 출간한 비소설 부문 책 중 가장 많은 첫날 판매량을 기록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