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로 돈 못 벌게된 '더탐사'... 사유 알고보니

입력 2023.01.10 04:26수정 2023.01.10 09:54
유튜브로 돈 못 벌게된 '더탐사'... 사유 알고보니
영장실질심사 출석 전 입장 밝히는 더탐사 강진구·최영민 대표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주거지를 침입한 혐의를 받는 유튜브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 강진구 대표(왼쪽)와 최영민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2.12.29 nowwego@yna.co.kr (끝)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시민언론 더탐사' 유튜브 채널이 유튜브 본사로부터 '수익창출 중단' 조처를 받았다.

9일 유튜브 채널 '더탐사'는 유튜브 커뮤니티에 공지를 오려 이같은 소식을 전했다.

더탐사는 "유튜브에서 저희의 수익창출을 금지했다"며 "(금지) 이유는 '괴롭힘'"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아마 저희 취재에 불만이 있는 분들이 집단으로 신고를 했고, 그다지 똑똑하지 않은 구글의 AI가 멍청한 판단을 한 걸로 보인다"라며 "유튜브에 당연히 항소했다. 언제 이 조치가 풀릴지는 알 수 없다. 당분간은 직접 후원을 해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밝히고 공지 하단에 계좌번호와 ARS 등 후원 방식을 안내했다.

더탐사가 공개한 유튜브의 알림 메시지 캡처 사진에 따르면 유튜브 측은 "채널이 수익 창출 요건에 더 이상 부합하지 않는다"며 해당 채널의 수익 창출을 중지했다.
중지 사유는 '괴롭힘'으로 "타인을 위협하거나 보호 대상 그룹이라는 신분 또는 신체적 특징과 같은 본질적인 속성을 토대로 모욕하는 콘텐츠는 유튜브에서 허용되지 않는다"라고 적혀 있다.

유튜브로 돈 못 벌게된 '더탐사'... 사유 알고보니
사진 유튜브 채널 '더탐사'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뉴시스
더탐사는 친 야권 성향의 유튜브 채널로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 김앤장 변호사 30여 명이 지난해 7월19~20일 새벽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서 심야 술자리를 가졌다는 제보자의 주장을 방송해 한 장관으로부터 민·형사상 소송을 당한 상태다.

유튜브 순위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더탐사는 지난해 12월 국내 유튜브 채널 가운데 슈퍼챗 수익 1위, 세계 13위를 기록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