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에 '닥터카' 타고 나타난 국회의원, 결국...

입력 2022.12.23 10:50수정 2022.12.23 10:57
이태원 참사 당시 닥터카 이용, 관용차 이용 등 논란 휩싸인 신현영 민주당 의원
與, 국회 윤리특위에 신현영 의원 징계요구안 제출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으로 직권남용"
이태원 참사에 '닥터카' 타고 나타난 국회의원, 결국...
강기윤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오른쪽 두번째)와 이종성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서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징계안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뉴스1화상

이태원 참사에 '닥터카' 타고 나타난 국회의원, 결국...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보유했던 신테카바이오 주식과 관련한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지난 이태원 참사 당시 닥터카를 이용하는 등 여러 논란에 휩싸인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해 여당인 국민의힘이 23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신현영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안을 제출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강기윤 의원과 이종성 의원은 이날 국회 의안과에 신현영 민주당 의원에 대한 징계요구안을 제출했다. 두 의원은 신현영 의원을 직권남용 및 품위유지 위반 등의 이유로 징계요구안을 제출했다.

앞서 신현영 의원이 이태원 참사 당시 현장에 출동하던 '닥터카'에 탑승해 현장 도착 시간을 늦췄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다. 이외에도 복지부에 따르면 신현영 의원이 이태원 참사 현장을 방문한 뒤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이동할 때 조규홍 장관의 관용차를 이용하면서 애초 이 차에 탑승하려던 이기일 복지부 제1차관은 차량에 탑승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종성 의원은 "신현영 의원이 이태원 참사 당시 보여준 일련의 행위에 대해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당에서 판단을 내렸다"며 "처음 출발할 때부터 마지맊까지 모든 일련의 과정이 갑질의 연속이었다. 그 중 한 두가지 것만이었다고 하면 실수라고 볼 수 있지만, 일련의 과정이 다 갑질이 개입된 의도된 정치쇼"라고 비판했다.

그는 "(논란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보면 1부터 10까지 모두 다 갑질"이라며 "국회의원으로서, 보건복지위원회 상임위원으로서의 직권남용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정조사에 신현영 의원을 증인으로 신청하는지에 대한 여부를 묻는 질문에 강기윤 의원은 "국정조사에서는 먼저 신현영 의원 사건부터 조사해야 한다고 이야기를 하는 중"이라며 "여야가 합의해야겠지만, 우리 당은 대응 체계에 대한 시스템 정리, 제2의 이태원 참사 방지 위해선 신현영 의원 사건이 간단치 않다고 보고 있다. 국정조사 의원들도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증인이 채택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국정조사에 신현영 의원의 남편 포함 여부에 대해선 "대상은 신현영 의원이 되겠지만 동승했던 사람이 남편이라는 얘기가 있다"며 "가족도 같이 참고인 혹은 증인으로 채택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명지병원도 포함돼야 한다고 전했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