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다시 들어간 박지원 "이재명 대표를..." SNS 소감 눈길

입력 2022.12.19 13:03수정 2022.12.19 13:13
집에 다시 들어간 박지원 "이재명 대표를..." SNS 소감 눈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흉악범죄자 추방 사건 관련 당사자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0.2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무안=뉴스1) 전원 기자 =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19일 더불어민주당의 복당 결정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강한 야당, 통합·화합하는 야당을 만드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강조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자신의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방송 출연 도중 민주당 복당이 결정됐다는 소식을 들었다. 당원과 당 지도부, 의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의 요청과 함께 저 자신도 김대중 대통령이 창당하신 당에서 마지막 정치 인생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생각에 복당을 희망했다"고 했다.

이어 "일부의 염려가 있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며 "보내주신 그 사랑과 염려에 누가 되지 않도록 잘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저는 민주주의를 지키고 남북관계를 개선하는데 벽돌 한장이라도 놓겠다"며 "무엇보다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강한 야당, 통합·화합하는 야당을 만드는데 힘을 보태겠다"고 했다.

박 전 원장은 지난 2015년 말 민주당을 탈당한 후 안철수 의원과 함께 국민의당을 창당했다.
문재인 정부 초기에는 비판적 목소리를 냈으나, 이후에는 문재인 정부 국정원장을 지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전 이재명 대표의 주문에 따라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복당시키기로 했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지난 대선부터 대통합 차원에서 그동안 탈당했던 분들을 받아들였다"며 "그런 차원에서 민주당이 하나의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데 있어 박 전 원장도 같이 가야 한다는 부분에서 이 대표가 결정했고 최고위원들도 수용했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