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인사 줄줄이 수사에 文 반응 전한 의원 "많은 말씀을..."

입력 2022.12.08 09:38수정 2022.12.08 10:47
기사내용 요약
"北, 초기엔 서해공무원 구조 정황 있어"

文정부 인사 줄줄이 수사에 文 반응 전한 의원 "많은 말씀을..."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 수사 관련 문재인 전 대통령 입장 발표를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12.01.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8일 "문재인 정부 장차관들 중에서 수사를 받고 있는 사람 또는 조사를 받았던 사람이 23명이라고 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전방위적 사정과 정치보복이 진행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의 구속에 대해 "(문재인 전 대통령이) 많은 말씀을 하신다"며 "말씀을 옮기는 게 대단히 조심스러운 게 일부 정치인들이 마음대로 왜곡하고 해석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옮기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다만 '화가 많이 나 계셨냐'는 질문에 "제가 볼 때는 그런 것 같다"고 답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서는 "어제(7일) 공개된 SI 첩보에 보면 '살아있으면 구해줘'라는 말이 등장한다"며 "초기에 북한군의 구조정황이 있었냐고 물었을 때 국방본부에서 '있었다'고 했다. 이를 뒷받침하는 SI 첩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초기에는 북한군이 우리 공무원을 구조하려는 정황이 있었던 것으로 북한군이 우리 공무원을 위해하거나 살해할 의도가 없었다는 걸 반증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국가정보원의 1급 간부 전원이 정리해고되고 2, 3급 간부 100명이 대기발령된 데 대해서는 "국정원 인사 학살이라고 규정하고 싶다"며 "정부기관을 권력의 입맛에 맞게 줄 세우고 눈치 보게 하겠다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또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자마자 대통령령을 바꿔 국정원 신원조회를 더 광범위하게 하도록 했다"며 "신원조회를 화대한 것이 상당히 걱정된다. 국정원 인사와 결합돼 권력기관 입맛대로 움직이라는 시그널을 준 것"이라고 우려했다.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국가주석과 친교 차담을 가진 데 대해서는 "돌고 돌아서 청와대 영빈관 상춘재로 돌아간 거 아니냐"며 "왜 용산 이전을 한 건지 정말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eodj@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