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암과 성인병의 원인인 비만, '이 병' 막는데 탁월하다고?

입력 2022.12.08 05:00수정 2022.12.08 13:38
각종 암과 성인병의 원인인 비만, '이 병' 막는데 탁월하다고?
특정 기사 내용과 무관한 자료 사진. 뉴스1

[파이낸셜뉴스] 각종 암과 성인병을 발생시키는 위험 요인으로 알려진 ‘비만’이 오히려 ‘성병’치료에는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받고 있다.

카이스트(KAIST) 이흥규 교수 연구팀은 지난 6일 성병을 일으키는 ‘2형 헤르페스’ 감염에 대해 비만인 암컷 생쥐가 더 높은 저항성을 갖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2형 헤르페스란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주로 성병을 일으키고 여성이 남성보다 더 높은 감염률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비만이 되면 질 내 공생미생물 조성이 변한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이를 규명하기 위해 암컷 생쥐에 비만을 유도하고, 호르몬 주기를 통일시킨 뒤 2형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감염시켰다. 그 결과 마른 생쥐는 높은 병변을 보이며 대다수 사망에 이르렀지만, 비만 생쥐들은 이와 달리 낮은 병변을 보이고 절반 이상이 생존했다. 또 감염 초기부터 질 세척액에서 관찰되는 바이러스 역가가 낮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비만 생쥐는 초기 선천면역 단계부터 항바이러스 면역 반응이 활성화된다는 의미다.

연구팀은 장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이는 비만 암컷 생쥐의 질 내에 유입된 균들이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을 대량 생산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아르기닌이 바이러스 초기 감염에 방패막과 같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각종 암과 성인병의 원인인 비만, '이 병' 막는데 탁월하다고?
비만 시 질 내 공생미생물과 감마델타 T세포 상호 작용을 통한 항헤르페스 면역반응 강화 메커니즘. KAIST 제공, 뉴스1


연구팀은 아르기닌이 생식기 내 감마델타 T세포의 항바이러스 면역반응을 강화하고 적응 면역세포가 활성화되는 시기보다 이른 시기에 바이러스 감염과 전파를 이미 억제하고 있다는 것도 밝혀냈다.

연구팀은 이를 통해 성병 예방을 위한 항바이러스 프로바이오틱스 개발과 아르기닌을 활용해 바이러스 예방을 할 수 있는 보조제 및 치료제 개발 실마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연구성과는 생명과학 분야 국제학술지 ‘셀 리포트’ 11월 8일자로 게재됐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