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에 끼인 쇼핑카트, 알고 보니 노인이... 혈압

입력 2022.12.06 05:10수정 2022.12.06 09:53
지하철에 끼인 쇼핑카트, 알고 보니 노인이... 혈압
서울지하철 7호선 노원역에서 열차와 승강장 사이에 쇼핑카트가 낀 모습. 출처=인스타그램

[파이낸셜뉴스] 한 노인이 쇼핑카트를 끌고 지하철에 탑승하려다 카트 앞바퀴가 지하철과 승강장 사이에 빠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지하철 운행이 10분 넘게 지연됐고, 카트를 꺼내려다 스파크가 튀는 등 감전 사고 위험까지 연출돼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5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오후 7시41분쯤 지하철 7호선 노원역 하행선에서 쇼핑카트 앞바퀴가 열차와 출입문 사이에 빠졌다. 한 노인이 마트에서 식자재를 구매한 후 쇼핑카트에 담아 그대로 지하철을 타려고 시도하다 이 같은 사고가 벌어졌다.

서울교통공사 관제 센터는 사고 상황을 접수한 뒤, 열차를 정지시키고 해당 칸에 탑승하고 있던 승객들을 다른 칸으로 이동시켰다.

쇼핑카트 앞바퀴 부분이 열차와 출입문 사이에 낀 상태에서 빠지지 않자 관제 센터는 119에 신고했다. 그리고 이후 시간이 지연되자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해 모든 승객을 하차시켰고, 뒤이어 오는 열차의 운행을 중단했다.

이후에도 119의 출동이 늦어지자 노원역장 등 직원들이 시민과 협조해 열차를 밀어 쇼핑카트를 꺼낸 것으로 전해졌다. 지하철 직원들이 카트를 빼내는 과정에서 스파크가 튀는 아찔한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번 사고는 함께 지하철역에 있던 A씨가 온라인커뮤니티에 영상과 글을 올리며 알려졌다. 영상 속에는 카트에 담겨 있던 것으로 추정되는 배추 등 식자재가 지하철 객실 안에 널브러져 있는 모습이 담겼다.

A씨는 “(카트 끌고 탄 노인은) 처벌을 제대로 받아야 한다”며 “그 와중에 죄의식 전혀 없이 배추 챙겨 가려던 노인”이라며 분노했다. 이어 “도와주시는 분들이 감전되면 사망할 수도 있다고 소리치고 말리고, 주변 분들 다 오셔서 지하철 밀고 난리 났는데 미안한 건 하나도 없이 서 있던 모습이었다”고 전했다.

A씨의 게시물을 본 또 다른 목격자는 “얼마나 놀랐는지 지금도 생생하다.
그 많은 사람에게 충격 줬는데 미안하다는 말도 없어서 기가 막혔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사고와 관련해 “카트를 빼내고 열차와 승강장을 점검한 뒤 운행을 재개했다”며 “승객들은 다시 탑승했고, 14분 정도 지연됐다”고 밝혔다.

한편 쇼핑카트를 끌고온 노인 승객은 다시 열차에 탑승하지 않고 노원역 밖으로 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