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둘째 딸, 리설주 스타일로 재등장.."제일로 사랑하는 자제분"

입력 2022.11.28 05:20수정 2022.11.28 09:20
김정은 둘째 딸, 리설주 스타일로 재등장.."제일로 사랑하는 자제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 있었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에 참여했던 공로자들과 기념촬영하는 모습. 이날도 둘째 딸과 동행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 있었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 발사에 참여했던 공로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그들의 노력을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에도 둘째 딸과 동행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7일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께서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포-17형 시험발사 성공에 기여한 성원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으시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 18일 ICBM 발사장에서 처음 공개했던 둘째 딸과 이번에도 손을 꼭 잡고 등장했다. 공개된 김 위원장의 둘째 딸의 모습은 머리 모양이나 옷차림에서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를 연상케해 눈길을 끌었다.

이는 어린아이일지라도 김일성 주석부터 내려오는 이른바 '백두혈통'으로서 권위를 부각하려는 연출로 보인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김 위원장의 딸이 군복을 입은 지휘관과 악수하는 장면도 공개됐는데, 지휘관은 상체를 약간 숙이며 공손히 손을 내민 반면 소녀는 꼿꼿한 자세로 두 손으로 지휘관 오른손을 감쌌다.

전문가들은 김 총비서의 딸이 '미래세대의 상징'으로 재등장한 것이라 보고 있다. 핵무력만이 어린 세대의 미래와 안전을 담보할 수 있다는 의미를 내포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총장은 "딸을 ICBM 개발 공로자들 앞에 드러낸 건 아버지 입장에서 '백두혈통을 끝까지 사수해달라'는 당부를 군부에 전한 것으로 보인다"며 "자신의 딸을 포함, 미래세대를 보호하려면 핵무력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설파하는 차원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김 총비서는 이번 기념촬영 현장에서 "힘과 힘에 의한 대결이 곧 승패를 결정하는 오늘의 세계에서 약자가 아닌 제일강자가 될 때라야만 나라와 민족의 현재와 미래를 지켜낼 수 있다는 것은 역사가 보여주는 진리"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북한 매체는 지난 19일 김 위원장 둘째 딸의 사진을 실은 첫 보도에서는 “사랑하는 자제분”이라고 표현했지만, 이날 보도에서는 “존귀하신 자제분”으로 호칭을 높이기도 했다.

27일자 노동신문에선 (김정은이) “제일로 사랑하시는 자제분”이라는 표현을 썼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장은 “과거 리설주 여사가 처음 등장했을 때도 그저 '부인 리설주 동지'라고 불렀다는 점에서 이 같은 존칭은 상당히 파격적인 것"이라고 짚었다.


북한은 지난 18일 김 위원장의 딸을 처음 공개할 때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김 위원장의 딸이 ICBM과 이동식발사차량(TEL) 앞에 서 있는 모습을 노출했다. 열 살 남짓의 어린아이가 군사시설을 거리낌 없이 드나드는 장면을 일부러 보여준 것이다.

이를 두고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지난 22일 MBN 프레스룸에 출연해 "ICBM 발사가 아이랑 같이 나올 수 있을 정도로 일상적이라는 것을 북한 내부에도 보여주고 국제사회에도 과시하는 측면이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