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 "'청소년들 화장하면 성적 오르는 이유가..."

입력 2022.11.15 14:48수정 2022.11.15 15:51
오은영 "'청소년들 화장하면 성적 오르는 이유가..."
(유튜브 '오은영의 버킷리스트' 갈무리)


오은영 "'청소년들 화장하면 성적 오르는 이유가..."
(유튜브 '오은영의 버킷리스트' 갈무리)


(서울=뉴스1) 김송이 기자 = 정신의학전문의 오은영 박사가 청소년들의 화장과 관련해 부모에게 조언을 남겼다.

11일 오은영 박사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청소년들이 화장을 하면 성적이 오르는 이유"라는 영상을 업로드했다. 오 박사는 메이크업(화장) 아티스트 정샘물 원장을 찾아 직접 메이크업을 받으며 화장에 관련된 사람들의 심리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정샘물 원장이 "딸이 어느 날 제 화장품 파운데이션을 바르고 립스틱을 칠했더라"며 경험담을 꺼내자, 오 박사는 "딸이 엄마를 따라 하는 건 엄마를 좋아해서 그렇다. 그리고 부모를 존경하는 면이 있기 때문에 닮고 싶어 하는 것"이라며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얘기했다.

정 원장은 "화장을 한 채로 그냥 학교에 보냈다. 왜냐하면 내가 관여했다가 괜히 반항심이 생길 거 같고 또 좀 어쩔 수 없지만 '망신을 당해봐야 안 하겠지' 그런 마음도 있었다"라고 얘기했다.

이에 오 박사는 정 원장을 칭찬하며 "잘하셨다. 아이들이 위험한 것이나 정말 나쁜 것, 해가 되는 것은 부모가 하도록 두면 안 되지만 화장은 너무 위험한 것도 나쁜 짓도 잘못한 것도 아니다. 오히려 '야 너 좀 이렇다, 저렇다' 하는 또래의 의견을 더 잘 받아들인다"고 얘기했다.

이어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뭔가 해보겠다고 하는 게 부모 마음에 좀 안 들어도 지적과 명령, 지시를 너무 많이 하는 건 좀 고려해 봐야 된다"고 조언했다.

오 박사는 또 '청소년들이 메이크업 후 외모 만족도가 높아지면 학업 성적이 오른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 "근거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왜냐하면 내가 나를 바라보는 데 있어 자기만족감이 생기고 그게 잘 쌓일 때 자긍심을 느낀다"며 "청소년들이 틴트를 바르거나 톤업 크림 같은 걸 발라서 안색이 환해지면 만족감이 올라간다"고 얘기했다.


이어 "이런 과정을 거치는 아이들은 또 다른 영역에서도 열심히 할 가능성이 있다. 왜냐하면 메이크업을 챙겨서 한다는 게 되게 부지런해야 가능하다. 그러니까 학업도 좀 열심히 하지 않을까 이런 생각이 든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