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으로부터 반환된 곰이∙송강이 키울 분?" 전화 돌리는 대통령기록관

입력 2022.11.11 05:00수정 2022.11.11 16:12
"文으로부터 반환된 곰이∙송강이 키울 분?" 전화 돌리는 대통령기록관
경북대 동물병원서 지내는 풍산개 '곰이'·'송강'.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기르다 정부에 반환한 풍산개 두 마리를 대통령기록관이 지방자치단체에 맡기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11일 광주시 산하 사업소인 우치공원 관리사무소에 따르면 대통령기록관은 지난 8일 우치동물원에 전화를 해 ‘곰이’와 ‘송강’을 맡아서 키울 수 있는지 물었다.

우치동물원은 2019년 8월 30일 풍산개 ‘별’을 분양받아 관리하고 있다.

별은 2018년 9월 남북정상회담 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선물한 곰이(암컷)와 송강(수컷) 사이에 태어난 암컷이다.

곰이와 송강이 출산한 6마리는 광주를 비롯해 서울, 인천, 대전 등 4개 지자체로 보내졌다. 우치공원측은 “대통령기록관에서 이들 풍산개를 키우는 지자체마다 곰이와 송강 사육 의사를 물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만 우치공원 측은 풍산개가 최근 정쟁의 중심에 선 만큼, 선뜻 사육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우치공원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관람객 등 증가 효과는 기대할 수 있겠지만, 관리 소홀 시 책임론이 생길 소지도 있어 부담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깊은 고민과 함께 다양한 검토를 하고 있다”며 “조만간 결론을 내려 사육 여부를 통보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우치동물원에서 사육을 맡게 된다면 분양 형태인 별이와 달리 대통령기록물인 곰이, 송강은 대여 형식으로 넘겨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분양에서는 소유권이 넘어가지만, 대여에서는 소유권이 대통령기록관에 그대로 남는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