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기고 있네" 논란에 尹의 발언 "종합적으로..."

입력 2022.11.10 09:37수정 2022.11.10 13:33
"웃기고 있네" 논란에 尹의 발언 "종합적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이태원 참사' 후 첫 출근길 문답(도어스테핑)을 하고 있다. 2022.11.1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나연준 유새슬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 발생한 '웃기고 있네' 논란에 대해 10일 "종합적으로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국회 출석한 정부 위원들 관련해서는 많은 일들이 있지 않았나"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8일 진행된 국회 운영위원회 대통령실 국정감사에서는 김은혜 홍보수석이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메모지에 '웃기고 있네'라고 적었다는 언론 보도가 나와 논란이 일었다. 당시 강득구 민주당 의원이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질문을 하던 중이었다. 김 수석과 강 수석은 사과했지만 결국 국감장에서 퇴장 조치됐다.

9일 운영위 대통령실 예산안 심사에서도 이를 둘러싼 공방이 이어졌다. 민주당은 두 수석을 국회 모독죄로 고발하고 대통령실에서 중징계할 것을 요청했다. 국민의힘은 "이미 충분히 사과했다"며 엄호에 나섰다.

김 수석은 9일 대통령실에서 진행한 언론 브리핑(보고) 마지막에 다시 사과했다. 김 수석은 "어제 운영위에서 말했지만 부적절한 처신을 한 데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제가 운영위에 집중하지 못했다. 반성한다"며 "다만 이 필담은 운영위나 이태원 참사와 전혀 관계가 없음을 분명하게 말한다. 거듭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