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경란 질병청장 동생이 사외이사 지원서에 쓴 내용

입력 2022.11.08 05:24수정 2022.11.08 17:31
백경란 질병청장 동생이 사외이사 지원서에 쓴 내용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뉴시스

백경란 질병청장 동생이 사외이사 지원서에 쓴 내용
백경란 질병관리청장 남동생의 직무수행계획서 중 일부.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제공

[파이낸셜뉴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의 남동생이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생산하는 코스닥 상장사에 사외이사로 지원하면서 백 청장의 신분을 직접적으로 밝힌 것으로 드러났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백 청장의 동생인 백모 씨는 지난 8월 10일 제출한 디엔에이링크 사외이사 후보자 직무수행계획에 “마침 친 누이는 2대 질병청장의 임무를 맡은 백경란 청장이다”라고 썼다.

계획서에는 “본인은 전공(이) 화학이지만 가족 형제 자매들이 현재도 의료 및 제약업계에 종사하며 저와 업무적 연관성을 유지하고 있다”는 내용도 있다. 이와 함께 “마침 (친 누이가) 중임을 맡아서 더 책임감 있는 관련 기업이 연구개발과제 등 국가 방역으로도 중요한 시기다”라며 “이에 우리가 그 역량을 발휘해 작은 소명의식으로 질병 방역과 관련해 의식 있는 기업이 되는데 일조하고 노력하려 한다”고 적기도 했다.

디엔에이링크는 올해만 해도 질병청과 코로나19 유전체 분석 계약을 3차례 체결했다. 백 청장 취임 이후 백씨가 사외이사 후보로 올라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기간에는 이전 계약의 6배인 1만5000건 규모의 계약을 맺었다.

백씨를 포함한 사외이사를 선임하는 안건은 8월26일 임시주주총회에 상정됐다. 하지만 의결정족수 부족으로 심의되지 못해 사외이사에 선임되지 못했다.

백 청장은 이날 국회 복지위에서 이와 관련해 “동생이 직접 직무수행계획서를 작성한 것이 아니고 서명도 위조된 것으로 확인했다”며 “염려스러운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 청장은 이후 질병청을 통해 별도 입장문을 내고 “동생도 해당 내용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되었다는 사실을 지난달 31일 언론 취재 이전에는 알지 못했다”며 “소액주주연대 A씨가 동생을 사외이사로 추천하면서 동생의 의사와 무관하게 허위로 계획서가 작성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를 인지한 직후 동생은 즉시 A씨에게 항의했고, 해당기업에 사실을 알리고 정정공시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해당기업을 통해 ‘공시된 직무수행계획서가 (사외이사)후보자가 작성하지 않았음에 대해 후보자 본인이 직접 소명하여, 직무수행계획서 재작성 및 확인서를 첨부합니다’는 내용이 정정공시됐다”며 “동생은 A씨를 사문서위조로 고발 조치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