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리본 달고 수업?' 반발한 교사 "왜 달고 있는지.."

입력 2022.11.02 05:00수정 2022.11.02 11:13
'검은 리본 달고 수업?' 반발한 교사 "왜 달고 있는지.."
1일 오전 서울 용산구에 위치한 한 초등학교에서 담임선생님이 한 학생 가슴에 검은색 리본을 달아주고 있다. 공동취재단

[파이낸셜뉴스] 한 초등학교 교사가 국가애도기간 세부 지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지난달 31일 익명 커뮤니티에 초등학교 교사 A씨는 "검은 리본을 달고 수업하라고 한다"면서 아이들이 리본을 왜 달고 있는지 물으면 어떻게 답을 해야 될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A씨는 “국가 애도기간은 한 명이나 열 명이 죽으면 안 되고 여러 명이 한꺼번에 죽어야만 되는 거냐”며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때 사람들 많이 죽었는데 왜 국가애도기간 지정 안 됐나"라고 반문했다.

A 씨가 언급한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는 2014년 10월 경기 성남 판교 야외공연장의 환풍구가 붕괴해 환풍구 덮개 위에서 공연을 관람하던 사람들이 약 20m 아래로 추락한 사건을 말한다. 당시 이 사고로 16명이 숨졌다.

끝으로 A 씨는 "이태원 압사 참사가 슬픈 일은 맞는데 기준이 없다"면서 "아이들이 이게 공정과 상식이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답해야 할지 의문이다"고 한탄했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국가 애도 기간인 오는 5일 24시까지 서울시교육청 소속 학교(기관)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검은 리본을 패용해야 한다고 공지했다.

리본은 학교(기관) 별로 자체 제작해야 하며, 이에 따라 교내 행정실 등에서 검은 리본을 만든 것으로 전해졌다.

'검은 리본 달고 수업?' 반발한 교사 "왜 달고 있는지.."
행정안전부는 지난 30일 각 시도는 물론 중앙부처 등에도 ‘글씨 없는 검은색 리본으로 착용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지난 1일 오전 용산의 한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검은리본을 달고 수업을 받도록 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지난 30일 각 시도는 물론 중앙부처 등에도 ‘글씨 없는 검은색 리본으로 착용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공무원들은 근조 글씨가 없는 리본을 찾기 어려워지자 거꾸로 다는 등 혼란을 빚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