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김앤장 변호사들과 술자리?' 한동훈 "의원님은.."

입력 2022.10.25 06:56수정 2022.10.25 09:59
'尹대통령-김앤장 변호사들과 술자리?' 한동훈 "의원님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법제처·감사원·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News1 이재명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대통령, 김앤장 변호사들과 고급 술집에서 술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한 장관은 "술자리 근처에만 있었어도 모든 공직을 포기하겠다. 의원님은 뭘 걸겠느냐"고 답했다. 당시 현장에 참석한 인물로 거론된 이세창 전 한국자유총연맹 총재권한대행은 "소설쓰는 것"이라고 했다.

25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이 전 총재권한대행은 이날 조선닷컴과의 통화에서 "열흘 전쯤 알지 못하는 기자에게 전화가 왔다. (한 장관 등이 참석했다는 술자리에 대해 묻길래) '알지도 못하고, 내가 거기 있을 신분도 아니다'라고 말했다"고 했다.

이 전 총재권한대행은 "그랬더니 '(술자리를) 주관했느냐'고 물어보더라"며 "그래서 '내가 어떻게 대통령하고 장관하는 걸 주관하느냐. 이 사람 웃긴 사람이네'라고 답했다"고 말했다. 그는 "(내게 전화한 기자가) 헛소문을 듣고 (그런 것 같다)"며 "(술집이 있다는 청담동에) 가본 적도 없다"고 했다. 한 장관과 친분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한'자도 모른다. 진짜 모른다. 알면 안다고 그런다"고 답했다. 이어 "더탐사인지 정말 나쁜 놈들"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에 대한 종합 국정감사에서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한 장관이 미리 개인일정을 확인 해주고 제 질의를 받았으면 좋겠다. 날짜는 7월 19~20일 이틀"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제가 제보를 받았다. 7월 19일 밤, 그날 술자리를 간 기억이 있느냐"고 한 장관에게 물었다.

김 의원은 "청담동에 있는 고급스러운 바였고, 그 자리에는 그랜드 피아노가 있었고 첼로가 연주되고 있었다. 제보 내용에 따르면 (술자리에) 김앤장 변호사 30명이 있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 자리에 합류했다"고 했다.

한 장관은 "책임 있는 말씀을 좀 해달라. 매번 어디서 들었는지 모르겠지만 매번 그렇게 허황된 말씀만 하신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 전 총재권한대행의 얼굴을 화면에 띄우며 "이분은 자유총연맹 총재를 지내신 분이고 지난 대선 때 국민의힘 동서화합 미래위원회 총괄본부장을 맡으신 분"이라며 "제보 내용을 어느 언론사 기자가 이 분에게 확인을 받았다"고 했다. 해당 언론사는 한 장관이 자신을 스토킹한 혐의로 고소한 '더 탐사'다.

한 장관은 "저는 그 자리에 갔던 적이 없다. 저는 그 자리에 있지 않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를 스토킹하는 더 탐사라는 곳과 야합해서 말씀하셨다. 조금 전에도 더 탐사가 저한테 이 내용 물어보던데 그 스토킹 배후가 김의겸 의원님이시냐"라고 답했다. 이어 "의원님. 저는 다 걸겠다. 의원님 뭐 거시겠느냐. 저는 법무부 장관직 포함해서 앞으로 어떤 직위, 공직을 하든 다 걸겠다.
의원님 뭐 거시겠느냐. 저는 다 걸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지금은 국정감사 자리"라며 "의원은 물어볼 권리가 있다"고 답했다. 이날 김 의원은 '제보를 받았다'면서 이 술자리가 실제 있었음을 암시하는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이 전 권한대행의 전화 통화 녹취파일을 재생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