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노린 검찰에 "조작 수사" 주장... 근거는?

입력 2022.10.23 13:23수정 2022.10.23 13:29
이재명 노린 검찰에 "조작 수사" 주장... 근거는?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 관련 기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이 23일 이재명 대표 최측근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고리로 진행되는 이 대표 대선 자금 관련 검찰 수사가 ‘조작 수사’라면서 여권에 특검 수용을 재차 요구했다.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대선 자금 수사는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향한 '논두렁 시계'와 '의자가 돈을 먹었다'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을 떠오르게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사무총장은 "(검찰이) 지난 1년간 배임과 뇌물 등으로 엮으려다가 실패하자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풀어 주고 터무니없는 대선 자금으로 조작, 둔갑시키고 있다"며 "죄를 만들기 위해 협박과 회유를 무기로 진실을 조작·왜곡한다. 급기야 유례없는 제1 야당 압수 수색까지 나섰다"고 했다.

그러면서 조 사무총장은 지난 21일 이 대표가 제안한 대장동 사건 관련 특검 수용을 여권에 거듭 촉구했다.

조 사무총장은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떳떳하다면 대장동 특검을 수용해야 한다”며 “윤 대통령은 특검을 통해 대장동 사건에 망라된 모든 의혹을 깔끔하게 정리한 후 야당과 머리를 맞대고 민생에 집중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25일 시정 연설 전까지 분명히 대답하기 바란다”며 “당당하다면 김건희 여사 주가 조작 의혹과 논문 조작 의혹 실체를 밝히는 데 협조해야 한다”고 했다.

또 “결백하다면 ‘대감 게이트’ 국정 조사를 수용해야 한다”며 “대통령실 이전 비용, 대통령 장모 양평 특혜 의혹 등 국민이 궁금해하는 모든 의혹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glemooree@fnnews.com 김해솔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