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공장서 숨진 20대 여성 빈소에 SPC가 보낸 것

입력 2022.10.21 06:59수정 2022.10.21 15:11
평택공장서 숨진 20대 여성 빈소에 SPC가 보낸 것
지난 15일 경기 평택 에스피엘(SPL) 제빵공장에서 작업 중 사고로 숨진 A씨(23)의 빈소에 SPC 직원들이 두고 간 파리바게뜨 빵이 놓여 있다. 출처=A씨 유족 측 제공

[파이낸셜뉴스] SPC 계열사 SPL 제빵공장에서 20대 여성 근로자가 사망한 가운데 사측이 장례식장에 빵을 놓고 가 빈축을 사고 있다.

SPC는 지난 16일 평택 SPL 공장에서 사고로 숨진 A(23)씨의 장례식장에 파리바게뜨 빵 두 박스를 전달했다. 유족측이 20일 공개한 사진에는 박스 안에 땅콩크림빵과 단팥빵이 들어있었다.

이를 두고 빵을 만들다가 숨진 직원의 빈소의 빵을 가져다 둔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난여론이 조성됐다.

유족들도 이날 "빵 공장에서 사고를 당해 죽었는데 답례품으로 빵을 주는 게 말이 되냐"며 분통을 터트린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고인과 유족에 대한 배려가 아쉽다'는 반응이다. 네티즌들은 "회사에서 말리는 사람이 없었나" "상식적으로 너무한다" 등의 의견을 냈다.

논란이 커지자 SPC 그룹은 회사 방침에 따라 일괄적으로 경조사 지원품을 제공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룹측은 "SPC 직원이나 그 가족이 상을 당하면 일괄적으로 나가는 경조사 지원품 중의 하나"라며 "다른 회사에서 떡 내놓고 숟가락 제공하듯 일괄 나가는 그런 품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고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재발 방지에 힘을 쏟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고용노동부와 경찰은 지난 20일 SPC 계열사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고용부는 SPL의 강모 대표이사를 산업안전보건법과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입건했으며, 경찰은 평택공장의 공장장을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입건한 것으로 알려졌다.

고용부는 이번 사망사고가 혼합기에 몸이 끼이는 것을 막아주는 장치 등 기본적인 안전 조치가 없어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2인 1조 작업이 원칙이었으나 사고 당시 A 씨가 혼자 작업을 하고 있었던 이유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