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잡 미착용 뒤 실종 논란 휩싸인 이란 여성선수, SNS에 올린 근황

입력 2022.10.19 06:58수정 2022.10.19 17:24
히잡 미착용 뒤 실종 논란 휩싸인 이란 여성선수, SNS에 올린 근황
TOPSHOT - 경기하는 엘나즈 레카비 (Photo by Rhea KANG / INTERNATIONAL FEDERATION OF SPORT CLIMBING / AFP) / == RESTRICTED TO EDITORIAL USE - MANDATORY CREDIT "AFP PHOTO / HO /International Federation of Sport Climbing" - NO MARKETING NO ADVERTISING CAMPAIGNS - DISTRIBUTED AS A SERVICE TO CLIENTS ==
[파이낸셜뉴스]
'히잡'을 착용하지 않고 서울에서 열린 스포츠클라이밍 국제대회에 출전했다가 실종설에 휩싸인 이란 선수 엘나즈 레카비(33)가 "귀국길에 올랐다"며 앞선 의혹을 부인했다.

영국 BBC에 따르면 레카비는 18일 오후 5시쯤 인스타그램에 “예정된 일정에 따라 팀원들과 함께 이란으로 돌아가는 길”이라며 “모든 이들에게 걱정을 끼쳐 죄송하다”고 글을 올렸다.

이번 대회에서 경기 중 히잡을 쓰지 않은 이유에 대해 레카비는 “급히 경기에 나서야 하는 상황에서 부주의로 히잡이 떨어졌다”며 “타이밍이 안 좋았다”고 설명했다. 그의 가족은 레카비가 향후 기자회견에서 이번 논란에 대해 자세히 해명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레카비는 이란 대표팀 자격으로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서울에서 진행된 2022 국제스포츠클라이밍연맹(IFSC) 아시아선수권대회에 출전해 4위에 올랐다.

레카비는 대회 초반 히잡을 착용했지만 결승 경기에선 히잡 없이 머리를 하나로 머리를 묶은 채 경기에 나섰다. 이를 두고 이란 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히잡 시위'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힌 것이란 추측이 나온 것이다.

외신들은 레카비가 지난 16일부터 연락이 끊겼으며, 여권과 휴대전화를 압수당한 상황이라고 보도했다.

BBC 월드서비스 이란 담당 라나 라힘푸르는 17일(현지시간) 트위터에 “(레카비가) 계획보다 이틀 빨리 테헤란행 항공기에 탑승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며 “그의 안전이 우려된다”고 했다. 이란 반정부 성향의 온라인 매체인 ‘이란 와이어’는 레카비가 서울에 있는 이란 대사관을 거쳐서 테헤란으로 보내졌다고 한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전했다.

이와 관련해 주한 이란 대사관은 이날 트위터에 “레카비는 2022년 10월 18일 이른 아침 팀의 다른 멤버들과 함께 서울에서 이란으로 출발했다”라며 “주한 이란 대사관은 레카비와 관련된 모든 가짜뉴스와 허위정보를 강하게 부정한다”라고 반박한 바 있다.

한편, 이란에서는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체포돼 경찰 조사를 받던 22살 마흐사 아미니가 의문사한 사건을 계기로 촉발한 시위가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다. 인권단체 이란 휴먼 라이츠(IHR)는 시위와 관련해 최소 150명이 목숨을 잃은 것으로 집계했다.

sanghoon3197@fnnews.com 박상훈 수습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