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지하 주차장 생존자 39세男, 13시간 버틸 수 있었던 이유

입력 2022.09.07 07:10수정 2022.09.07 17:16
포항 지하 주차장 생존자 39세男, 13시간 버틸 수 있었던 이유
6일 오후 경북 포항시 남구의 한 아파트에서 태풍 힌남노 의 폭우 때 지하 주차장에서 실종된 주민 중 한 명이 구조 되고 있다.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배관 붙잡고 13시간...아이들 때문에 포기할 수 없었다"

폭우에 잠긴 포항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실종됐던 주민 2명이 13시간 넘게 사투를 벌인 끝에 기적적으로 살아 돌아왔다.

6일 경북 포항시 남구 인덕동 침수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실종 14시간 만에 생존 상태로 구조된 주민 전씨는 (39)는 병원으로 가는 119구급차 안에서 "포기하고 싶을 때도 있었는데, 아이들 때문에 포기할 수가 없었다"고 심정을 밝혔다.

이날 오전 차를 이동시키기 위해 지하주차장에 내려갔던 전 씨는 물이 급격히 불어나면서 미처 빠져나오지 못했다. 아내는 119구급차 안에서 남편에게 "순식간에 물이 차 들어왔어?"라고 묻기도 했다. 그러면서 "차 안 탄 게 진짜 다행"이라며 안도감을 표시했다. 전씨는 바닥에 들어찬 물 때문에 자동차 문을 열지 못했다고 전했다.

생존자 전씨는 물속에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천장에 달린 파이프를 잡고 숨 쉴 공간을 확보한 뒤 구조를 기다렸다고 한다. 오후 늦게 배수펌프 가동 소리와 구조대 소리를 들은 전 씨는 "살려달라"고 계속 소리쳤고, 구조 작업에 투입된 해병대 특수수색대 대원들이 오후 8시 10분경 외부로 연결된 창문을 통해 전 씨를 발견해 구조했다.

경북소방본부는 경북소방구조대, 중앙특수구조단, 119특수대응단, 해병대 수색대 합동 작업 결과 이날 오후 8시 15분께 사고가 발생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배수 작업을 하던 중 지하주차장 오수관을 붙잡고 있는 전씨를 발견해 구조했다고 밝혔다.


첫 생존자가 나타난지 1시간 반 가량이 지난 오후 9시 41분경 다시 주민 김모 씨(52·여)가 구조됐다. 밖으로 나온 김 씨는 "너무 추워, 너무 추워"라고 말할 정도로 의식이 또렷했고 두 팔로는 몸을 꼭 감싸고 있었다.

소방 관계자는 "구조대가 지하주차장에 있는 물을 일정 수준 퍼낸 후 구명보트를 타고 들어갔는데, 김 씨가 주차장 모서리 부분 배관 위에 엎드린 채 있었다"고 구조 상황을 설명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