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女직원 "男화장실 수건 세탁 거부했더니.."

입력 2022.09.01 10:17수정 2022.09.01 14:21
새마을금고 女직원 "男화장실 수건 세탁 거부했더니.."
전북의 한 새마을금고가 여직원에게 '남자 화장실에서 사용한 수건 세탁', '밥 짓기', '회식 강요'를 일삼다 노동부와 새마을금고 중앙회에 조사를 받고 있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 News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더 참을 수 없었던 건 남자 화장실 수건 세탁을 거부하자 부모까지 들먹이며 무례한 폭언을 한 것이다."

'여직원은 당연히 밥 짓고, 빨리 해야 한다'는 등 전북의 모 새마을금고 갑질을 폭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A씨는 웬만하면 참고 넘어가려 했지만 '부모님'을 거론하고 인사보복까지 당해 더는 참을 수 없어 새마을금고 중앙회에 '고충'을 호소하기에 이르렀다는 새로운 사실을 밝혔다.

A씨는 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지금 언론보도는 주로 성차별적인 부분에 이목이 집중된 것 같다. 그것도 문제이지만 제가 결정적으로 신고를 결심하게 된 계기가 있어 인터뷰를 결심했다"고 했다.

2020년 8월 공채로 새마을금고에 입사한 A씨는 "입사 첫날 인수인계를 해 주시던 50대 여성 직원분이 '몇 시쯤 밥을 해야 되고 쌀이랑 물량을 이 정도 하고'라고 인수인계할 때, 제 임무가 고객응대인데 조금 이상하다고 느꼈다"고 했다.

이어 지금까지 겪었던 갑질 피해를 나열했다.

A씨에 따르면 △ 밥 짓기 △ 남자 화장실 수건 빨아오기 △ 회식도 직장 생활의 일부, 불참하려면 사표 쓰고 나가라는 등 회식 강요 △ 회식에 불참할 경우 '너 자꾸 이러면 이사장이 다른 것을 근거로 해 해고할 수도 있다' 폭언 △ 사무기기 이용을 놓고 지점장과 옥신각신하자 지점장이 고객이 다 듣는 가운데 '야, 너 눈 좋게 안 떠?'라고 폭언 △ 이어 탕비실로 데려가 ' 너 같은 걸 누가 좋아해' 폭언과 함께 일회용 물병 바닥 투척 △ 6월 초 제주도 워크숍(공동수련) 때 몸이 아파 응급실에 가는 바람에 불참하자 '꾀병 같다' '시말서 써와라' 요구 등 이었다.

실제 A씨는 제주 워크숍에 불참한 다음날 정기인사가 아님에도 "이사장이 갑작스럽게 인사이동 지시를 내렸고 그 내용에 대해서 지점장들도 모르고 있었다"며 인사 보복을 당했다고 했다.

A씨는 그 무엇보다 참기 힘들었던 남자 화장실에서 사용한 수건 세탁지시였다고 했다.

A씨는 "밥하는 것은 다들 수긍하고 있고 저도 조직 문화에 맞춰서 수용하는 부분이었다"며 "문제 제기를 했던 건 2021년 10월 말쯤 50대 여성 B이사장이 '남자 화장실 수건을 빨아와라'고 해 제가 '남자 화장실 수건인데 수건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세탁해 오는 게 좋을 것 같다'고 정중하게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그랬더니 "(B 이사장이) 굉장히 역정을 내면서 '남자 직원들한테 빨아오라고 할 수 있냐', '너희 엄마한테 가서 물어보라 상사가 수건 빨아오라고 하는데 그렇게 말할 수 있겠냐'며 부모님까지 들먹이며 무례한 폭언을 했다"며 분개했다.


A씨는 "그 이후 괴롭힘도 심해지고 B이사장이 이 사건을 상무께 얘기하는 걸 우연치 않게 들어 일이 점점 커지는 것 같은 두려움에 며칠 후 B이사장에게 사과하고 그 이후로는 시키는 대로 수건을 빨아왔었다"고 했다.

한편 노동부는 해당 새마을금고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에 들어갔고 새마을금고 중앙회도 직원을 파견, 조사를 진행 중이다.

조사 뒤 징계 등 후속조치를 단행할 예정이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