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이재명 미팅 내 아내가 주선" 이재명 "형수님께.."

입력 2022.09.01 07:18수정 2022.09.01 10:11
권성동 "이재명 미팅 내 아내가 주선" 이재명 "형수님께.."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왼쪽)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만나 대화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의 대학 시절 '각별한' 인연이 공개됐다. 두 사람은 중앙대 법대 선후배 사이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31일 국민의힘 원내대표실을 예방한 이 대표에게 당선 축하인사를 전하며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압도적 승리를 축하한다. 드디어 이재명의 민주당이 됐다"고 했다.

이어 "잘 아시다시피 여의도의 여당은 민주당 아닌가. 169석이라는 아주 거대한 의석을 갖고 계신데, 민주당의 협조 없이는 법안이든 예산이든 하나도 처리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라며 "앞으로 국회가 순조롭게 풀려나가리라 기대하고 또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대표는 "여든 야든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대리인이라는 점에서는 다를 바 없다"며 "야당으로서 해야 할 역할은 하겠지만 필요한 조정은 자주 대화를 통해 해결해 나가길 바란다"고 화답했다.

상견례인 만큼 '협치'에 공감하면서도 종합부동산세나 정부 예산안 등 정책 현안을 두고는 양측이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

여야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는 종부세 완화 문제에 대해 권 원내대표는 "이 대표는 1주택자 종부세를 완화하겠다고 대선 후보 시절 공약했는데, 지금 여야 협상이 진행 중"이라며 "그 부분에 관심을 갖고 들여봐 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표는 "종부세 문제에 대해선 당에 가급적 협력적 입장을 가지라고 얘기는 했다"며 "그렇다고 권 원내대표께서 지나치게 과도한 욕심은 내지 말라. 적절한 선에서 처리되길 바란다"고 했다.


10분여간 공개 대화 후 15분여간 진행된 비공개 회동에선 두 사람이 과거 사법고시 공부를 함께 했던 이력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회동 후 브리핑에서 "두 분이 중앙대 동문이고 고시반에서 함께 공부했다"며 "권 원내대표의 부인이 (이 대표의) 미팅을 주선했다는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나왔다. 이 대표는 형수님께(권 원내대표 부인) 안부 전해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