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애의 '특급지시사항' 드러났다...맘카페에...

입력 2022.08.22 04:18수정 2022.08.22 13:54
박순애의 '특급지시사항' 드러났다...맘카페에...
사퇴의사 밝힌 박순애 사회부총리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기자들에게 사퇴의사를 밝히고 있다. 2022.8.8 nowwego@yna.co.kr (끝)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초등학교 '만 5세 입학' 논란이 벌어졌을 당시 박순애 전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교육부 간부들에게 지역별로 육아와 살림 등 정보 공유를 목적으로 한 온라인 커뮤니티 '맘카페'에 접속해 정책 홍보를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만 5세 입학' 관련 글에 댓글을 달고 이를 캡처해 장차관에게 직접 보고하도록 시켜 과장급 직원들의 반발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21일 복수의 교육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전 부총리는 지난 4일 실장·국장·과장급이 참석한 확대간부회의에서 당시 논란이 됐던 초등학교 취학연령 하향 조정과 관련된 정책홍보 필요성을 언급했다.

'만 5세' 취학은 유아 공교육 강화를 통한 국가의 교육책임 이행의 여러 '대안' 가운데 하나이며 정책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국민 여론을 충분히 수렴할 것이라는 점을 알려야 한다는 취지였다.

그러면서 박 전 부총리는 간부들이 맘카페에 접속해 댓글 등으로 정부의 이런 입장을 설명해달라고 주문했다.

여기에 더해 박 전 부총리는 업로드한 댓글 화면을 저장해 본인 또는 장상윤 교육부 차관에게 문자 메시지로 이행 상황을 보고하라고도 했다.

이같은'댓글 홍보'에 대해 교육부 내부에서도 '황당하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학부모 반발이 큰 상황에서 자칫하면 이러한 행위가 정책 홍보가 아니라 여론 선동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내부적으로도 반발이 커지면서 각 국·실 과장들이 나서 박 전 부총리에게 부당함을 건의했고 박 전 부총리는 결국 지시를 철회했다.

박 전 부총리는 이 간부회의 나흘 뒤인 8일 '만 5세 입학' 논란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