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부 100일 점수 매긴 이준석, 100점 만점에..

입력 2022.08.15 09:48수정 2022.08.15 16:37
尹 정부 100일 점수 매긴 이준석, 100점 만점에..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15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에 출현해 생방송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이 대표의 정식 라디오 인터뷰는 지난달 8일 당 중앙윤리위원회에서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중징계 처분을 받은 뒤 처음이다. (CBS 김현정의 뉴스쇼 캡처)2022.8.15/뉴스1`


(서울=뉴스1) 박기범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5일 윤석열정부 100일에 대해 여론조사를 인용해 25점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청년층과 호남지역에서 낮은 지지율이 기록 중인 것을 두고 "서진정책과 미래세대가 좋아할 만한 정책을 많이 냈는데 어디 갔느냐"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윤 대통령 성적표를 묻는 질문에 "25점이다. 지난주 갤럽수치"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젊은 사람으로 가면 13% 이런 것도 있다. 호남은 9%다. 이건 우리가 팔았던 고기가 아니다"며 "70대에서 40%가 나와서 버티는 무엇인가. 60대도 돌아서고 70대에서 40점 맞아서 버틴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분명히 서진정책을 이야기했고, 어느 때보다 노력했고, 젊은 세대가 우리 이야기를 다루구나 해서 굉장히 마음을 줬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앞선 기자회견에서 '양두구육'(羊頭狗肉·양의 머리를 걸어 놓고 개고기를 판다)이란 표현을 사용해 윤 대통령을 '개고기'로 비유했다는 당내 반발이 나오는 데 대해서 "개고기라고 하는 것은 선거 과정에서 팔았던 모든 가치와 지향점을 이야기 하는 것"고 반박했다.

이어 "기자회견에서 건질 내용이 '개고기'밖에 없었느냐"고 반문하며 "양두구육은 사자성어다. '토사구팽'이라고 해서 나를 개에 비유했다고 발끈하지 않는다. 그것은 바보짓"이라고 비꼬았다.

또 "개고기라는 단어를 불경죄 비슷하게 끄집어내서 그 얘기를 할 때마다 윤 대통령을 개고기랑 치환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며 "절대 해서는 안 되는 대응이다. 싸가지 프레임, 불경죄 프레임은 결국 대통령을 더 곤란하게 만드는 길"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이 사석에게 자신을 '이 XX, 저 XX 라고 불렀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는 "당시 출입기자들도 제가 안쓰러워 전언을 했다. 그럴 때마다 당 대표로서 선거에서 이기는 게 중요했기 때문에 거기에 집중하지, 나를 공개적으로 그렇게 하겠느냐며 (주변 사람을) 안심시켰다"며 "결국 터진 건 체리 따봉"이라고 말했다.

체리 따봉은 앞서 윤 대통령이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 이모티콘(그림말)이다. 당시 메시지에서 윤 대통령은 이 대표를 '내부총질이나 하는 당대표'라고 해 논란이 됐었다.

이 대표는 이 문자에 대해 "뒷담화를 할 거면 들키지나 말지"라고 윤 대통령을 비꼬았다.

이 대표는 또 '이XX, 저XX'라는 표현에 대해 "개인적인 수모"라며 "그걸 듣고 나서 대통령이 이준석을 별로 안 좋아하는 구나, 쟤 때려도 되겠구나 하면서 윤핵관과 윤핵관 호소인들이 저를 때리는 지령 비슷한 역할을 했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과거 자신도 안철수 대표를 비판했다는 반박이 나온다는 질문에는 "안철수 대표가 '이런이런 정치적 선택을 하면 XX되는 거야'라고 이야기 했던 것이다. 체리 따봉과 같이 뒷담화 한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자신의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를 앞두고 윤 대통령과 독대에 대한 진실공방에는 "사실 확인은 해주지 않겠다"면서도 "대통령실에서 처음에 '저녁은 먹지 않았다'라고 했고, 그 다음에 '만나지 않았다'고 나왔다”고 대통령실을 비판했다.

이같은 비판이 '윤 대통령과 결별선언인가'라는 질문에는 "결별선언을 할 것 같았으면 이렇게는 안 한다"라고 했다.

다만, 이 대표는 "지금 상황에서 대통령이 무슨 말씀을 하면 그에 대한 해석이 뒤따를 것이다. 그거를 바라지 않는다. 대한민국 대통령은 그렇게 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또 "정치지도자와 만남에 목매는 것은 아니다. 실질적인 이야기를 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윤 대통령과 만남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전했다.

자신과 갈등을 빚고 있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윤핵관 호소인 등에 대해 험지 출마를 요청한 데 대해서는 '초초초우세지역'에 있다며 "어떤 난리를 쳐도 살아남을 자신이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들 지역구는 탄핵을 당해도 당선이 되는 것이다. 여기 계신 분들(윤핵관)이 재선을 위해 노력할 건 공천만 받으면 되는 것, 공천을 누가 주느냐에 따라다니는 경향성을 보인다"며 "예전 중생대 때를 보면 운석이 떨어져도 공룡은 죽었지만 작은 동물들은 살았다"고 말했다.

이에 관련해서 '작은 동물은 해충을 말하는 것이냐'고 묻자, 이 대표는 "포유류를 얘기한 것"이라고 답했다.

윤핵관 중 장제원, 이철규 의원이 각 지역구에서 무소속으로 당선된 적이 있는 것에 대해서는 "공천을 못 받을 사유가 있었다는 것이고, 무소속으로 당선되는 지역구라는 것은 초초초우세지역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철규 의원이 과거 자신이 한 '윤 대통령이 당선되면 지구를 떠나겠다'고 한 것을 연일 비판하는 데 대해서는 "당시 서울시장 단일화 이야기가 있었다"며 "서울시장 후보를 못 만들고 대선 후보를 못 만들면 당이 망한 거니 그렇게 되면 지구를 떠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인터넷에 보면 제가 (윤 대통령에게) 한 말이 30개가 돌아다니는데 제가 한 말은 반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기 전대와 관련해 '12월 안에 전대가 치러지면 이 대표는 출마자격이 없다'는 질문에는 "그렇게 되면 지난 전당대회만큼 파란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어떤 결과가 나오든 지지율 상승, 국정 분위기 반전 등 효과는 반감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기 당 대표에 대한 한 여론조사 결과, 유승민 전 의원이 1위를 차지하고 그 뒤를 이준석, 안철수 순을 기록한 데 대해서는 "유승민과 이준석을 함께 넣으면 (지지층이) 갈라질 것이고, 비대위로 전환하면서 이준석은 죽고 단일화를 좋아하는 그분이 1등이라는 기사가 필요했던 게 아닐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전당대회에서 유승민 전 의원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유승민과 이준석이 지지층을 공유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지지층이 다르다"며 가능성을 낮게 봤다.

유 전 의원의 전당대회 출마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상처를 받았다. 뒷통수를 친 것"이라며 "지금도 본인을 집단 린치(폭력)할 가능성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할 것"이라고 출마 가능성을 낮게 점쳤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