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야당 정치인" 발언에 발끈한 박홍근 "나를..."

입력 2022.07.22 08:50수정 2022.07.22 17:16
尹대통령 "야당 정치인" 발언에 발끈한 박홍근 "나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화물업계 상생방안 마련을 위한 운송주선사업자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 News1 유승관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이 자신에 대해 "야당 정치인"이라고 표현한 것과 관련해 "원내 1당 대표를 일개 정치인 나부랭이 취급했다"며 발끈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회견)에서 20일 박 원내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연설에서 '경고', '탄핵' 등 단어를 사용해 비판이 과했다는 지적이 나온다는 말에 "야당 정치인의 발언에 대해서 대통령이 언급할 필요가 있겠나"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정말 협치를 바란다면, 입법부를 존중한다면 있어선 안 될 발언"이라고 각을 세웠다.

박 원내대표는 "(제가) 그래도 원내 1당 대표를 맡고 있는데 일개 정치인 나부랭이처럼 표현해서 되겠나"라며 "국회와 입법부에 대한 대통령의 저급한 인식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 볼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원내대표는 "열린 마음으로 국민 여론을 접하고 민의를 전달하는 국회를 존중할 때 진정한 협치의 길이 열린다"며 "저 개인에 대한 평가는 아무렇게나 해도 상관없지만 국회, 입법부, 제1교섭단체 대표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을 해주는 것이 대통령으로서의 그릇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박 원내대표는 전날 연설에서 "사적 채용, 측근 불공정 인사 등으로 드러나고 있는 대통령 권력의 사유화는 반드시 대가를 치르게 된다"며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의 공적 시스템을 무력화한 비선 실세 최순실의 국정 농단은 헌정사상 초유의 대통령 탄핵으로 이어졌다"고 경고했다.

한편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민주화유공자 농성장을 방문한 후 기자들과 만나 "야당 정치인이 한 이야기는 대꾸하지 않겠다는 (윤 대통령의) 태도는 가벼워보였다"며 "무슨 말인지 잘 경청했다고 하면 될 것을, 야당 정치인 이야기는 안 듣겠다는 취지로 들려서 불쾌하다"고 반응했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