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의 깜짝 변신? 대한민국 최고의 랜드마크로 재탄생 한다는데...

입력 2022.07.22 06:53수정 2022.07.22 17:15
청와대의 깜짝 변신? 대한민국 최고의 랜드마크로 재탄생 한다는데...
문화재청이 청와대 개방 2주를 맞은 23일부터 청와대 영빈관과 춘추관 내부를 일반에 공개했다. 2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을 찾은 관람객들이 내부 모습을 둘러보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청와대가 프랑스 베르사유궁전 같은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예술을 품은 랜드마크로 재탄생한다. 청와대 본관과 관저는 미술관과 민간 대관 갤러리가 들어서고, 야외정원은 조각공원과 공연장으로 활용된다. 구본관 터는 역대 대통령들의 리더십과 삶을 조망하고 권력의 심장부를 실감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업무보고를 갖고 이같은 내용의 '청와대 활용 종합 청사진'을 보고했다.

청와대를 최대한 보전하면서 문화예술·자연·역사를 품은 고품격 복합문화단지로 재탄생시키겠다는 구상이다.

본관 1층 로비와 세종실(335㎡), 충무실(355㎡), 인왕실(216㎡)은 전시공간으로 활용된다. 관저의 거실과 별채 식당에도 미술품이 설치된다. 문체부는 구상 과정에서 원형을 그대로 보전한 프랑스 '베르사유궁전', 이탈리아 피렌체 '피티궁전'을 참고했다고 전했다.

영빈관은 청와대가 소장하고 있던 미술작품들을 공개하는 고품격 미술품 특별 기획전시장으로 꾸며진다.

녹지원 등 야외공간에는 조각공원이 조성된다. 춘추관은 2층 브리핑실을 민간에 대관하는 특별 전시공간으로 활용한다.

문체부는 소장품 기획전을 비롯해 이건희 컬렉션, 국내외 유명 작가 등 최고의 작품들을 유치해 기획 전시할 계획이다.

본관과 관저, 구 본관 터는 대통령의 리더십과 삶, 권력 심장부를 실감할 수 있는 상징적 공간으로 구성된다.

문체부는 이 곳을 찾은 국민들이 역대 대통령들의 모습을 최대한 체감할 수 있도록 대통령 자녀·친인척, 대통령학 전문가 등으로 자문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를 통해 역대 대통령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를 수집, 공간 구성에 활용할 예정이다.

청와대의 깜짝 변신? 대한민국 최고의 랜드마크로 재탄생 한다는데...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 업무보고에서 청와대 활용 청사진 등을 담은 5대 핵심과제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현재 문화재청이 임시 관리하는 청와대를 문화예술, 자연, 역사를 품은 랜드마크로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문체부는 방탄소년단과 '오징어게임' 등 전례 없는 성과를 창출한 케이(K)-콘텐츠를 경제 성장 축으로 발전시키고자 영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케이팝 등 관련 산업을 집중 지원한다.

영화 관람료 소득 공제·영상콘텐츠 제작비 세액 공제 확대, 2023∼2025년 영화발전기금 3000억원 확충 등을 통해 투자 활성화 기반을 만든다. OTT 콘텐츠 육성을 위해 400억원 규모 드라마 펀드를 조성하고 촬영소 건립, 자체등급분류제 도입도 추진한다.

정책 금융 확대를 통해 세계적인 지식재산권(IP) 보유 기업 육성에도 나선다. 물적담보 심사에서 탈피해 콘텐츠 가치 평가와 연계한 정책 보증을 신설하고, IP 펀드 등 맞춤형 펀드 6종을 조성해 5년간 4조8000억 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재원은 정부 예산 1조4천억 원과 민간 투자를 유치해 조달한다.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