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사적채용 사과하라" 고민정 일침에 與 "누가 보면..."

입력 2022.07.20 08:16수정 2022.07.20 13:41
"尹, 사적채용 사과하라" 고민정 일침에 與 "누가 보면..."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1인 시위 중인 고민정 의원(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의 '사적 채용'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 사과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한 가운데 국민의힘 관계자들이 "누가 보면 고 의원께서 공채로 청와대 대변인 되신 줄 알겠다"라고 비판했다.

고 의원은 지난 19일 아침 8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앞에서 '친인척·지인으로 가득찬 윤석열 궁궐' '비서실장, 인사비서관·총무비서관 경질' '대통령 대국민 사과를 요구한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했다.

고 의원은 시위에 나선 이유에 대해 "잇따른 사적 채용과 지인찬스 논란 등으로 정부 인사 기준과 검증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있는데도 대통령실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 순방에 민간인 수행 논란을 자초한 당사자인 인사비서관과 대통령 친인척과 지인 등 사적채용을 허용한 총무비서관, 모든 논란의 최종 결재권자인 비서실장의 책임을 물어 경질해야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의원은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1인 시위를 이어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에 장예찬 전 인수위 청년소통TF 단장은 이날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서 "고 의원이 1인 시위한다는데, 고 의원 경우도 문 전 대통령과의 친문으로 청와대 부대변인 되고 대변인 된 거 아니냐. 고 의원은 사적 채용 아니냐. 이걸 가지고 말하면 정말 어처구니없는 논란인 것 같다"고 말했다.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고 의원의 1인 시위 관련 기사 링크를 올리고 "누가 보면 고 의원께서 공채로 청와대 대변인 되신 줄 알겠다.'대통령의 숨결' 타령하며 대통령과의 사적 친분이나 과시하시던 분이 사적 채용을 문제 삼는 건 대체 무슨 자기 부정이란 말인가. 참 보기 딱하다"라고 썼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