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뇨때문에 병원 갔다 알게 된 뜻밖의 사실 "男성기가.."

입력 2022.07.11 08:34수정 2022.07.11 17:18
중국 쓰촨성의 33세 남성
지난 20년간 매달 혈뇨 및 복통 호소
지난해 건강검진으로 여성 생식기 발견
수술로 여성생식기 제거 후 회복
혈뇨때문에 병원 갔다 알게 된 뜻밖의 사실 "男성기가.."
/사진=페이스북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중국의 한 남성이 33년 만에 자신의 진짜 성별을 진단받았다. 33년간 매달 혈뇨와 복통을 호소했던 그는 병원 검사를 통해 여성의 생식기가 발견돼 간성(Intersex)이었다고 밝혀졌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지난 7일(현지 시각) 중국 쓰촨성 출신의 33세의 남성이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를 모두 갖고 태어난 간성이었다고 보도했다.

이 남성은 10대 시절 배뇨장애로 한 차례 수술을 받았는데, 이 수술 이후 매달 소변에 피가 섞여 배출되는 혈뇨와 함께 복부 통증에 시달렸다. 한 번은 복부 통증이 4시간 동안 가라앉지 않아 병원을 찾았는데, 당시 의사는 그에게 맹장염 진단을 내렸다. 수술 후에도 20년 동안 증상은 계속돼 상태가 호전되지 않았다.

혈뇨때문에 병원 갔다 알게 된 뜻밖의 사실 "男성기가.."
/사진-fnDB

그는 지난해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결과를 통해 혈뇨와 복부 통증의 원인을 발견했다. 남성인 그는 매달 월경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유전자 결과 그의 성염색체는 XX를 가진 여성으로 확인됐다. 그가 지난 20년간 매달 겪었던 혈뇨와 복통은 생리와 생리통 때문이라고 전해졌다.

그는 집에서 1500KM 떨어진 광저우의 한 전문병원을 찾아 정밀검사를 받았는데, 남성인 그의 몸 속에서 자궁과 난소 등의 여성 생식기관이 발견됐다. 남성의 생식기를 갖고 있지만, 생식 기능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의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 수치는 평균 이하였고, 여성호르몬의 수치 및 난소 활동은 건강한 성인 여성과 비슷했다고 전해졌다.

그는 여성 생식기 제거 수술을 결정한 후, 지난달 6일 3시간의 수술 끝에 자궁과 난소를 제거했다. 수술을 집도한 외과전문의 루오 시핑은 "환자는 빠르게 안정을 되찾고 자신감을 회복했다"면서 "이제 그는 완전한 남성으로 살아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다만 의사는 그가 대를 잇지 못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남성의 외성기를 가졌지만, 고환이 정자를 생산할 수 없어 자손을 볼 수 없다"고 설명했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