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1인 시위 남성, 옆 마을로 전입

입력 2022.07.08 14:08수정 2022.07.08 14:20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1인 시위 남성, 옆 마을로 전입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주변에 문 전 대통령 비판 단체 시위차량 뒤로 주민피해 호소 현수막이 걸려있다. 2022.5.26/뉴스1 © News1 김영훈 기자

(양산=뉴스1) 김명규 기자 = 문재인 전 대통령 양산 평산마을 사저 앞에서 지난 5월부터 1인 시위를 벌여온 70대 남성이 인근마을로 전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문 전 대통령을 반대하는 시위·집회가 장기화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경찰에 따르면 경기도에 거주지를 두고 지난 5월부터 문 전 대통령 양산 사저 앞에 텐트를 설치하고 매일 문 전 대통령에 대한 비판 시위를 벌여온 A씨가 지난 6일 사저가 있는 평산마을 인근인 지산마을에 월세로 집을 구해 전입신고를 마쳤다.

그동안 A씨는 사저 앞에 확성기가 달린 차량을 세워두고 텐트를 친 채 숙식을 해결하며 문 전 대통령을 비판하는 시위를 이어왔다.

A씨는 그동안 문 전 대통령이 재임 기간 중 이적행위를 했다거나 총선 등의 선거에서 부정선거를 주도했다는 근거없는 주장을 하며 1인 시위를 벌여왔다.

특히 '간첩', '사형' 등이 적힌 펼침막을 펼치거나 요란한 소음이 발생하도록 깡통을 옷에 달고 시위를 해 평산마을 주민 등과 갈등을 빚기도 했다.


경찰은 A씨가 그동안 한 보수단체를 내걸고 시위를 해왔지만 사실상 오랜기간 홀로 시위를 해온 점을 고려해 1인 시위자로 판단, 집회 연장 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을 예정이다.

단체집회가 아닌 1인 시위자는 차량, 확성기, 펼침막 등을 사용할 수 없다. 경찰도 최근 이 같은 내용을 이행토록 A씨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