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원숭이두창 감염환자 60% '男간 성관계', 그중 4분의 1은.. '소름'

입력 2022.07.02 12:37수정 2022.07.02 19:44
英 원숭이두창 감염환자 60% '男간 성관계', 그중 4분의 1은.. '소름'
영국 보건안전청이 제공한 원숭이 두창 환자의 피부 발진 사진. © 뉴스1 (영국 보건안전청, UKHSA)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최근 영국에서 원숭이두창 감염자가 이전 감염자와는 다른 증상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로이터·AFP통신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5월 영국 런던 성보건클리닉에서 원숭이두창 감염환자 54명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들 모두 피부병변을 호소했는데 94%가 생식기·항문 부위에서 나타났다.

통상 원숭이두창에 감염되면 두통·발열과 함께 피부병변 증세를 보이는데 보통은 팔다리, 얼굴, 목 부위에서 발생하는 것과 비교하면 이례적이라는 분석이다.

54명은 지난달 26일 기준 영국 감염환자 약 60%로 이들은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이었다. 2명을 제외하고는 상대가 해당 바이러스 보균자인지 몰랐다.

또 이들 가운데 4분의 1은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양성을 보였고 또 4분의 1은 성병(STI)을 보유하고 있었다.

이 연구는 원숭이두창이 주로 남성 성관계를 통해 확산되는 점에 착안해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등 제안으로 진행됐다. 영국 의학전문지 랜싯감염병저널에 실렸다.

기존 원숭이두창은 중서부 아프리카에 국한돼 설치류 등 동물로부터 감염된 사람에서 나타났으나 지난 5월 서유럽을 중심으로 전 세계에 확산돼 약 3400건이 보고됐다.

연구진은 원숭이두창이 헤르페스, 매독 등 흔한 성병으로 분류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정의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루즈 번 첼시&윈스터병원 의사는 "잘못된 진단은 적절한 개입과 전염 예방 기회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리버풀 열대의학대 소속 휴 애들러는 AFP에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남성에게 새로운 피부 발진이 생기면 다른 증상이 없더라도 원숭이두창 진단검사를 권한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는 밀접 접촉에 이외에 정액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연구 중이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