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수행에 윤석열 뜻밖의 한마디 "대통령 처음이라서..."

입력 2022.06.15 10:01수정 2022.06.15 13:45
출근길서 기자들 만나
대통령 부인 일정 담당할 제2부속실에
"공식과 비공식을 어떻게 나눠야될지.."
"어떻게 방법 좀 알려달라"
외부 지인에 "제 처 오래된 부산 친구"
"권양숙 여사 좋아하시는 빵 들고가"
김건희 여사 수행에 윤석열 뜻밖의 한마디 "대통령 처음이라서..."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화상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5일 부인 김건희 여사 일정을 담당할 제2부속실 설치에 대해 "저도 시작한지 얼마 안돼 국민 여론을 들어가면서 차차 이 부분은 생각해보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청사 지하로 출근하던 도중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을 처음 해보는 것이기 때문에 공식과 비공식 행사를 어떻게 나눠야될지, 대통령 부인으로서 안할 수 없는 일도 있고 해서 어떤 식으로 정리해서 해야 할지 보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영부인 칭호 폐지를 비롯해 영부인 일정을 담당할 대통령실 내 제2부속실 폐지를 언급한 바 있다.

김건희 여사가 운영했던 코바나컨텐츠 직원들이 대통령실에 채용됐다는 지적에 윤 대통령은 "공식적인 수행이나 비서팀이 전혀 없어 혼자 다닐 수도 없다"며 "어떻게 방법을 좀 알려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 여사가 지난 13일 봉하마을 방문 당시 동행한 외부인사 논란에 대해 윤 대통령은 "언론 사진에 나온 그 분은 저도 잘 아는 제 처의 오래된 부산 친구"라면서 "아마 (권양숙) 여사님 만나러 갈 때 좋아하시는 빵이든지 이런 걸 많이 들고간 모양인데 부산에서 그런거 잘 하는 집을 안내해준 것 같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자신의 서초동 자택 앞 맞불시위에 대해선 "법에 따른 국민의 권리"라며서 "거기에 대해 제가 따로 언급하지 않겠다"고 답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서영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