前 국정원장의 폭탄 발언 "尹대통령 X파일도..."

입력 2022.06.13 07:21수정 2022.06.13 09:26
前 국정원장의 폭탄 발언 "尹대통령 X파일도..."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지난 11일 JTBC와 인터뷰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X파일 존재 여부에 대해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국정원에 정치인과 기업인, 언론인 인사 'X파일'이 존재한다"고 밝힌 것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 X파일도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자 여권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대통령실은 "국정원장의 입이 이토록 가볍다"며 불쾌감을 드러냈고 여당인 국민의힘은 "자신의 정치적 존재감을 내세우려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국정원은 "전직 정보 수장의 처신으로 부적절한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박 전 원장은 "앞으로 공개 발언 시 유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차명진 전 의원은 12일 자신의 SNS에 "박지원이 'X파일에 윤석열 대통령 관련 내용도 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서는 부적절한 사생활 문제가 있는 것처럼 암시했다"며 "박지원의 정치인 X파일 관련 언행은 국정원법 위반"이라고 지적하고 구속 수사를 요구했다.

앞서 지난 10일 박 전 원장은 CBS 라디오에서 "국정원에 정치인, 기업인, 언론인 등 우리 사회의 모든 분들 존안 자료 'X파일' 60년치를 만들어서 보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X파일의 내용에 대해 "정치인은 '어디에 어떻게 해서 돈을 받았다더라', '어떤 연예인과 섬싱이 있다' 이런 것들"이라며 "공개되면 이혼당할 정치인이 상당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어 11일 jTbc와의 인터뷰에서는 윤 대통령에 대한 자료도 존재할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박 전 원장은 윤 대통령 등 현 정부 정치인의 파일 존재를 묻는 질문에 "국정원법을 위반하면 제가 또 감옥 간다. 한 번 갔다 왔으면 됐지 또 가야겠느냐"며 "그러니 디테일하게는 이야기를 못 하지만 근본적으로 있다"고 우회적으로 답했다.

이에 국정원은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국정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사실 여부를 떠나 국정원장 재직 시 알게 된 직무 사항을 공표하는 것은 전직 원장으로서 부적절한 행동"이라며 "공개 활동 과정에서 국정원 관련 사항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자제해 달라"고 경고했다.

대통령실은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지만 박 전 원장의 발언을 불편해 하는 분위기가 감지됐다. 대통령실의 고위 관계자는 "역대 국정원장 중 퇴임 후 박 전 원장과 같은 행보를 한 사람이 있었는가"라며 "위법 소지가 있는 것도 본인이 제일 잘 알 텐데 보안 사고가 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형동 수석대변인도 "박 전 원장이 윤 대통령의 X파일도 있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정치적 존재감을 내세우려는 태도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커지자 박 전 원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제가 몸담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국정원과 국정원 직원들에게 부담이 된다면 앞으로는 공개 발언 시 더 유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어 "국정원 문서가 정쟁으로 이용돼선 안 된다는 소신을 얘기한 것으로 평소 여야 의원들이나 기자들과 간담회 때도 얘기했던 내용"이라며 "국회에서 자료 폐기를 논의하다 중단된 것이 아쉽다는 점을 언급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