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백정'으로 불리던 러시아 바그너 용병, 우크라 저격수 총에 맞아..

입력 2022.06.09 07:37수정 2022.06.09 10:46
'인간 백정'으로 불리던 러시아 바그너 용병, 우크라 저격수 총에 맞아..
러시아 매체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갈무리
[파이낸셜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사병 조직 역할을 하며 무자비한 학살을 일삼던 바그너그룹 용병 중 한명이 우크라이나 저격수 총에 맞아 사망했다. 이 용병은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 합병 때 포로 및 민간인 학살에 깊이 관여하면서 '사형집행인'으로 통했다.

5일(현지시간) 러시아 매체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는 바그너그룹 일원으로 우크라이나전에 참전한 블라디미르 안다노바(44)가 전사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안다노바는 우크라이나 제2도시 하르키우에서 야간 정찰 임무 중 우크라이나 저격수가 쏜 총에 맞았다. 러시아 언론은 그의 시신이 고향 부라티야공화국으로 가는 배에 실렸다고 전했다.

참전용사 단체인 전투형제단 출신으로 바그너그룹에 합류한 안다노바는 러시아에선 '자원봉사자'로 불렸지만, 우크라이나에선 '사형집행인'으로 통했다.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 합병 때 안다노바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에서 포로 및 민간인 학살에 깊이 관여했다. 그가 살해한 포로들 시신에선 고문 흔적도 발견됐다.

안다노바는 2월 다른 바그너그룹 조직원 1000여 명과 함께 다시 우크라이나로 향했다. 그가 어떤 임무를 띠고 우크라이나전에 투입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지난달 바그너그룹 용병 400여 명이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각료를 암살할 목적으로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 잠입했다는 외신 보도와, 키이우 외곽 부차에서 발생한 민간인 대량 학살을 바그너그룹이 주도했다는 독일 대외정보국(BND) 보고가 있었다.

러시아 민간군사기업(PMC) 바그너그룹은 2014년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합병 때 처음 그 존재가 알려졌다. 크렘린궁은 바그너 그룹의 존재를 부인하고 있으나 사실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사병 조직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그간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에서 공식적인 군사적 개입이 어려운 사안에 동원됐다. 러시아의 이익을 위해선 민간인을 산 채로 불태우는 잔혹 행위도 마다하지 않아 푸틴의 비밀 살인병기라고 불린다.

바그너그룹은 러시아정보총국(GRU) 특수여단 소속이던 드미트리 우트킨이 결성했다. 35~55세 사이 퇴역 군인이 주 구성원이다. 용병들은 매달 8만 루블(약 167만원)에서 많게는 30만 루블(약 628만원)의 급여를 받고 있다. 푸틴 대통령의 최측극인 러시아 사업가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소유주 혹은 자금줄로 알려졌다.

'인간 백정'으로 불리던 러시아 바그너 용병, 우크라 저격수 총에 맞아..
러시아 매체 모스콥스키 콤소몰레츠 갈무리
바그너란 명칭은 히틀러가 좋아했던 음악가 리하르트 바그너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전해진다. 이름대로 바그너그룹은 나치의 후계자 '네오 나치'를 자처한다. 이 때문에 우크라이나 침공 명분으로 '비나치화'를 내세운 푸틴 대통령이 전장에 바그너그룹을 투입한 것은 모순이란 지적이 나온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