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완박'위해 탈당한 의원, 뜻밖의 한마디 "이재명 여기서 멈추면..."

입력 2022.06.06 09:18수정 2022.06.06 19:24
'검수완박'위해 탈당한 의원, 뜻밖의 한마디 "이재명 여기서 멈추면..."
2017년 12월 8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민형배 광산구청장의 저서 '광주의 권력' 출판기념회에서 이재명 성남시장과 민 구청장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News1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야권의 강성 초선 의원 모임인 '처럼회' 회원인 무소속 민형배 의원은 6일, '이재명 책임론'은 결국 이 의원이 당 대표를 맡아야 한다는 당원들의 요구라는 색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친문 진영 등에서 '책임론'을 거론할 만큼 당에서 차지하는 이 의원의 존재감이 엄청난 만큼 당 재건 요구를 피하지 말고 맡는 것이 책임지는 자세라는 것이다.

민 의원은 검수완박 법안의 법사위 안건조정위(민주당 3명· 국민의힘 1명· 무소속 1명) 통과를 위해 지난 4월 민주당을 탈당, 무소속으로 변신해 안건조정위원이 됐다.

민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지난 4일 SNS에 "동지들이 상처입고 쓰러져 신음하고 있을 때는 일으켜 세우고 치료하는게 먼저다. 상처에 소금 뿌리지 마라"고 한 것에 대해 "패배를 부검하듯이, 그걸 핑계로 해서 상대방에게 메스(칼)를 대는 것 같은 행동은 당이나 누구한테도 도움이 되지 않겠다라는 생각 때문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엇이 잘못됐는가는 사람이 아닌 가치와 노선 중심으로 봐야 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이재명 책임론'은 잘못이라고 주장했다.

민 의원은 "이재명 책임론은 이재명이란 정치적 자산이 워낙 커 책임하면 이재명이 떠오른 것이고 또 경로의존성, 전에 하던 대로 (희생양을 찾고 내부 권력투쟁을)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재명 책임론을 제기하는 사람들은 '이 의원이 당권 도전에 나서지 말아야 된다'고 얘기하고 있다"며 "제가 보기에는 이재명 책임론 핵심은 나오지 않으면 오히려 이상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당이 무너진 상황에서 당의 가장 큰 자산인 이 의원이 '나 모르겠다. 여러분들끼리 잘 알아서 해봐라'는 건 정말 무책임한 태도다"는 것.

이에 민 의원은 "계양을에 출마하지 않았다면 조금 다른 문제이겠지만 출마했고 자전거를 타고 굴리기 시작했다"며 "여기서 멈추면 넘어진다"라며 이 의원이 당 대표를 맡는 것이 '책임론'을 책임지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