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살에 구의원 당선된 남성, 알고보니 3년 전에..

입력 2022.06.03 05:00수정 2022.06.03 09:49
최인호 국민의힘 후보, 서울 관악구 구의원 당선
"자유 민주 성평화 관악을 만들겠다"
'반일 강요' 교사 정치 편향 교육 실태 고발
20살에 구의원 당선된 남성, 알고보니 3년 전에..
최인호 인헌고 학생수호연합 대변인이 4일 서울 관악구 인헌고등학교 앞에서 정치 편향 교육에 대해 규탄하며 인헌고 교감의 면담을 요청하는 1인 시위하고 있다. 이날 최군은 전날 인헌고 교감이 자신의 새끼손가락을 꺾고 도주했다고 주장했다. 2019.12.04.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3년 전 서울 관악구 소재 고교인 인헌고등학교 재학생 당시 교사들의 정치 편향 교육을 폭로한 최인호(20) 국민의힘 후보가 관악구 구의원에 당선됐다. 최 당선인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국내 반일 분위기가 고조되던 시기 인헌고 교사들이 교내 마라톤행사에서 학생들에게 반일 구호를 외치도록 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에 올리며, 교사들의 정치 편향 교육 실태를 고발한 바 있다.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개표 결과에 따르면 최인호 국민의힘 후보는 28.59%를 득표해 당선됐다. 최 당선인은 이날 페이스북에 "만 20세 최연소 관악구의원으로 당선됐다. 자유 민주 성평화 관악을 만들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최 당선인은 2019년 10월, 서울 관악구 인헌고 재학생으로 교사들의 정치 편향 교육을 폭로했다.

그는 인헌고 교사들이 교내 마라톤행사에서 학생들에게 반일 구호를 외치도록 하는 모습이 담긴 영상을 유튜브와 페이스북 등에 올리며, 교사들의 정치 편향 교육 실태를 고발했다. 당시는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국내에서 반일(反日) 분위기가 고조되던 때다.

최 당선인은 당시 '인헌고등학교 학생수호연합' 결성을 주도하고 대변인 자격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마라톤 행사 때 '일본 경제침략 반대한다. 자민당 아베 망한다' 등의 구호를 외치도록 시켰다"면서 "정치적 선언문을 몸에 붙이지 않은 사람은 결승선에 못 들어오게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2019년 11월 인헌고 특별장학을 한 뒤 특정 정치사상 주입이나 강제, 정치편향 교육 활동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한편 최 당선인은 지난해 국민의힘 토론배틀 '나는 국대다'에 참여해 16강에 올랐다. 당시 국민의힘과 인연을 맺은 이후 윤석열 대선 후보 캠프에서 청년본부 양성평등특별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등을 지냈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