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에 박지원 "자기가 죽어야.."

입력 2022.06.02 04:30수정 2022.06.02 09:07
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에 박지원 "자기가 죽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왼쪽 두 번째)을 비롯한 지도부 및 의원, 당직자들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구조사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왼쪽부터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이 총괄선대위원장,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박홍근 원내대표. (공동취재) 2022.6.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은 6·1 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당이 살고 자기가 죽어야 국민이 감동한다"고 더불어민주당에 주문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출구 조사를 시청하고 밖으로 나와 정처없이 걷는다. 이 책임을 누가 질까"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자생당사(自生黨死). 자기는 살고 당은 죽는다는 말이 당내에 유행한다더니"라며 "국민의 판단은 항상 정확하다"고 했다.

박 전 원장은 "광주의 투표율을 보며 길을 찾으시라"라며 "당생자사(黨生自死). 당이 살고 자기가 죽어야 국민이 감동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광주는 전국에서 가장 낮은 37.7%의 투표율을 보였다. 이는 4년 지방선과와 비교하면 21.5%포인트 급락한 수치다.

박 전 원장은 이어 "일본항공(JAL)이 방만한 경영으로 상장 폐지되고 3년간 피나는 구조조정 후 다시 상장하며 당시 회장 왈 '망하니까 보이더라'"고 덧붙였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글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에 박지원 "자기가 죽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 마련된 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구조사 방송을 지켜본 후 상황실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공세를 받고 있다. (공동취재) 2022.6.1/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사진=뉴스1
이 총괄선대위원장은 2일 자정께 인천 계양구 선거사무소에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의 사랑을 다시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린다"며 "예상됐던 어려운 상황이긴 하지만 국민의 따가운 질책과 엄중한 경고를 낮은 자세로 겸허하게 잘 받들도록 하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방송 3사 출구 조사에서는 이 위원장이 당선될 것으로 예측된 가운데, 민주당이 광역단체장 17곳 가운데 4곳에서만 앞설 것으로 예상됐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